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담보물 매매중개지원 제도' 제대로 이용하려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금융사들이 '담보물 매매중개지원 제도'를 활성화하기 위해 나섰다.

이 제도는 은행이나 저축은행 등에 대출금을 연체한 채무자에게 법원 경매 신청을 3개월간 유예해줘 주택 등 담보부동산을 개인 간 매매거래로 처분할 수 있도록 중개해주는 제도다.
지난 2007년 9월 도입됐지만 그동안 협약에 가입한 금융회사가 적었고 제도에 대한 인식도 부족해 이용실적이 저조했다.

이 제도를 이용하면 채무자는 법원경매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담보물을 매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경매로 인한 심리적 부담과 경매 종결 시까지 발생하는 연체이자를 줄일 수 있다. 또 부동산 중개수수료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문답의 형태로 제도의 내용과 특징을 알아봤다.

문 : 금융회사 담보물 매매중개지원 대상은?
답 : 아파트, 주상복합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오피스텔을 대상으로 한다. 기타 부동산은 이해관계 있는 모든 금융회사가 동의한 경우에 매매중개를 할 수 있다. 다만, 권리관계가 복잡하거나 허위의 임대차가 있는 등 매매가 곤란한 부동산은 제외된다.
문 : 신청은 누가 어디에 해야 하나
답 : 금융회사에 부동산을 담보로 제공한 담보물 소유자와 그 담보물의 제3취득자가 신청할 수 있다. 신청할 곳은 담보물에 대해 저당권을 보유한 금융회사이다. 만약, 담보물에 대해 법원경매가 진행 중인 경우에는 경매를 신청한 금융회사로 신청해야 한다.

문 : 구두 신청도 가능한가
답 : 매매중개지원 신청을 할 때에는 소정의 신청서를 금융회사에 제출해야 한다. 다만, 신청을 접수하는 금융회사에서 전화통화 내용을 녹음하는 경우에는 담보물 매매중개지원 신청서 제출을 생략할 수 있다.

문 : 신청 후에 의사표시를 철회할 수 있나
답 : 매매계약 체결 전까지는 의사표시를 철회할 수 있다.

문 : 채무자에게는 어떤 이점이 있나
답 : 첫째, 약 12개월이 소요되는 경매보다 빨리 매각할 수 있어 채무의 조기 상환이 가능하고, 경매종결 시까지 연체이자가 늘어나는 것도 방지할 수 있다. 둘째, 경매보다 시세에 가깝게 팔 수 있기 때문에 재산손실을 방지할 수 있다. 셋째, 경매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택하는 대신 채무자 스스로 채무를 상환할 수 있어 경매로 인한 심리적인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문 : 매매가격은 어떻게 결정되나
답 : 매도인과 매수인이 합의해 결정하게 된다. 다만, 채권금융회사가 요청하는 최저매매가에 미달하는 금액으로 매매한 경우 채권금융회사가 저당권, 가압류 등을 말소하지 않을 수 있다. 최저매매가는 매매대상 부동산의 조사가격에 해당지역의 부동산 종류별 평균매각가율(법원경매 낙찰가율)을 곱해 산출한다.

문 : 협력공인중개사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나?
답 : 지지옥션 홈페이지(http://www.ggi.co.kr)의 담보물 매매중개 공시시스템에서 해당 부동산을 조회하면 협력공인중개사의 성명과 연락처를 알 수 있다.

문 : 중개수수료는 평상시보다 더 줘야 하나
답 : 매도인에 대한 중개수수료는 면제하기로 약정되어 있으며, 매수인은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에서 정한 수수료만 내면 된다. 매수인의 수수료는 통상적으로 집을 사거나 팔 때 내는 수수료율과 동일하다.

문 : 중개의뢰를 하였을 경우 매매까지는 얼마나 걸리나
답 : 기본적으로 3개월의 기간을 정해서 매매를 중개하게 된다. 이 기간 내에 매매가 되지 않을 경우에는 경매절차를 밟게 된다.

문 : 계약을 중도에 해제할 경우 계약금은 돌려받을 수 있나
답 : 매수인이 계약을 해제할 경우에는 계약금은 돌려받을 수 없다. 다만, 매매계약 후 협약에 가입하지 않은 채권자가 강제집행을 신청한 경우에는 입금 받은 계약금만을 매수인에게 반환한다.



조강욱 기자 jomarok@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