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피플+]이정훈 "넥센 이적 예상했었다"(인터뷰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피플+]이정훈 "넥센 이적 예상했었다"(인터뷰②)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이정훈의 내년 목표는 구속 증가. 시속 2km를 올리기 위해 구슬땀을 흘린다. 튜빙은 물론 하체, 손목 강화를 위해 운동기구에 붙어 지낸다. 조짐은 순조롭다. 오른 무릎 통증이 깨끗이 나앗다. 컨디션도 좋은 편. 최근 자유계약선수(FA) 계약으로 마음까지 한결 가벼워졌다. 이정훈은 “한 가지 중요한 문제만 개선하면 된다”라고 했다. 손가락이 가리킨 곳은 마운드. 그곳에서의 집중력 발휘를 갈망했다.

이정훈은 강심장의 소유자다. 마운드에서 긴장하는 법이 없다. 숱한 경험으로 내공이 다져진 까닭. 이정훈은 이 점이 불만이다. 집중력을 떨어뜨려 투구에 방해가 된다고 역설한다.
“노아웃 만루에 등판해도 긴장이 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승부에 집중하기가 어렵다. 구속도 잘 나오지 않고.”

기이한 사례는 아니다. 적잖은 베테랑 투수들이 비슷한 고민을 겪는다. 이들은 원하는 건 적당한 긴장. 신인 때의 흥분된 마음을 갈구하는 선수도 간혹 발견된다.

이정훈은 난관을 극복할 수 있을까. 당장 꺼내든 열쇠는 생각의 전환이다. 이번 FA 계약 조건은 2년간 총 5억 원. 그는 적잖은 아쉬움을 잊지 않겠다고 했다.
“이번 계약은 나를 향한 채찍질이다. 돈을 더 벌어야 한다. 가장으로서의 책임을 생각하며 집중력을 높이겠다.”

채찍은 하나 더 있다. 포스트시즌 진출 나아가 우승에 대한 열망이다. 이정훈은 말한다.

“선수단이 인정을 받으면 내 가치도 높아지게 돼 있다. 올해 충분한 가능성을 발견했다. 이제 더 전진해야 할 때다.”

다음은 이정훈과의 일문일답

아시아경제(이하 아경) 최근 웨이트트레이닝에 매진하는데.

이정훈(이하 이) 하체를 강화하고 있다. 오른 무릎 수술 후유증이 꽤 길었는데 최근 상태가 많이 좋아졌다. 하체를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한다면 충분히 구속을 올릴 수 있을 것 같다.

이정훈 [사진=넥센 히어로즈 제공]

이정훈 [사진=넥센 히어로즈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아경 올 시즌을 돌아보자. 정규시즌 초반 포크볼의 위력이 상당했다.

원래 포크볼은 볼이다. 직구 제구가 낮게 형성돼야 효과를 본다. 결국 직구 제구가 괜찮았던 것 같다. 포크볼의 비율도 적절했던 것 같고.

아경 포크볼이 스트라이크존에 꽂히는 경우도 적지 않았는데.

다소 높게 형성돼도 타자들이 잘 치지 못했다. 포크볼에서 중요한 건 위치보다 각도다. 몇몇 타자들이 그러더라. 직진 코스로 떨어지는 내 공을 맞추기가 쉽지 않다고(웃음).

아경 싱커는 거의 볼 수 없었는데.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투구 때 팔이 조금 옆으로 나왔는데 그 때문인지 포심패스트볼이 휘어져 날아갔다. 타자 바로 앞에서 변화가 생긴 건 아니었다. 조금 빨리 휘어져 그닥 재미를 보지 못했다. 직구가 계속 휘어지다 보니 굳이 싱커를 택할 필요가 없었다. 물론 오른손타자를 상대할 때의 이야기다. 더 휘어지면 몸에 맞는 볼이 나올 수 있으니까. 왼손타자를 상대로는 적잖게 구사했던 것 같다.

아경 후반기는 조금 달랐는데.

투구 밸런스를 회복해 포심패스트볼이 이전처럼 똑바로 날아갔다. 그래서 오른손타자를 상대로도 싱커를 던질 수 있었다. 사실 커브, 슬라이더 등 많은 변화구를 던질 줄 아는데 막상 마운드에 오르면 그럴 수가 없다. 맡은 보직이 중간계투이다 보니 가장 좋은 무기만 사용하게 된다.

아경 투구에서 가장 신경이 쓰이는 부분이 뭔가.

마운드 상태다. 목동구장은 괜찮은 편이다. 아마추어, 사회인 경기 등을 소화하지만 좋은 상태를 계속 유지한다. 관리하는 분께서 애착을 갖고 일하는 것 같다. 각 구장마다 이런 전문가가 필요하다. 지금은 모르겠는데 이전에 사직구장은 일반인에게 마운드 관리를 맡겼다. ‘응급 삽질’ 풍경이 연출된 건 그 때문이었다.

(편집자 주 : 롯데는 2006년 4월 14일 사직 LG전에서 9회 4점을 헌납해 4-5 역전패를 당했다. 패전투수가 된 이왕기는 경기 뒤 “마운드가 좋지 않다. 땅이 딱딱해 컨트롤이 힘들었다”라고 해명했다. 롯데 측이 내놓은 해결책은 미봉책에 가까웠다. 부랴부랴 삽을 들고 나와 마운드를 손질했다. 불만이 그치지 않은 건 당연지사. 이후에도 적잖은 투수들은 마운드 발판의 급한 경사가 해결돼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피플+]이정훈 "넥센 이적 예상했었다"(인터뷰②) 원본보기 아이콘

아경 사직구장 마운드 발판의 경사는 아직도 급한 편인가.

그렇다. 각도가 높고 중간에 걸리는 부분이 있다. 롯데 시절 실력 발휘를 못한 이유 가운데 하나라고 생각한다. 그만큼 마운드 상태가 심각하다. 문제를 보이는 건 사직구장만이 아니다. 괜찮은 편이었던 잠실구장도 최근 천연잔디로 바뀌면서 발판이 높아졌다. 각도도 이상하게 변했고. 아마 많은 투수들이 공감할 거다.

아경 내년 시즌 목표는 무엇인가.

볼 스피드를 시속 2km 이상 올리고 싶다. 직구가 탄력을 받는다면 포크볼의 위력 또한 매서워질 거라 확신한다. 탈삼진 수도 자연스럽게 늘어날 테고. 최근 하체 운동에 전념하는 건 이 때문이다. 무릎 등에 통증이 없어 여느 때보다 기대가 크다.

아경 이전까지 하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했나.

오른 무릎 수술을 받은 뒤부터 그랬던 것 같다. 지난 2년 동안 거의 상체 위주로만 던졌다. 계속된 통증으로 이전의 투구 밸런스를 유지할 수 없었다.

아경 내년 시즌 투구 폼이 바뀔 수도 있겠다.

그렇다. 통증이 사라져 이전의 투구 폼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이미 2년 동안 다른 폼에 길들여져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다.

아경 식습관도 많이 변했겠다.

물론이다. 하체 강화를 위해 최근 살을 찌우고 있다. 무릎 수술만 세 차례 받았다. 더 이상은 아프면 안 된다.

아경 공교롭게도 무릎 수술을 받은 지 얼마 되지 않아 넥센으로 트레이드됐다.

이적 소식을 재활치료를 받던 병원에서 접했다. 후배들의 전화를 받고 인터넷을 통해 사실을 확인했다. 구단에서 연락이 온 건 그 뒤였다.

이정훈 [사진=넥센 히어로즈 제공]

이정훈 [사진=넥센 히어로즈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아경 기분이 어땠나.

예상은 했지만 조금 섭섭했다.

아경 예상을 했다?

롯데에서 나를 보는 시선이 고울 수 없었다. 세 가지 악재가 겹쳤었다. 우선 무릎수술을 받아 당장의 출전이 불가능했다. 2009년 5월 프로야구선수협회에서 노조 추진 위원을 맡아 구단과 미묘한 갈등을 겪었는데, 시즌 뒤 한국야구위원회(KBO)에 연봉조정을 신청해 미운털이 제대로 박혔다. 얼마나 많은 생각을 하고 KBO를 찾아갔겠나. 트레이드와 같은 조치는 충분히 예상할 수 있었다.

(편집자 주 : 이정훈은 2010년 KBO에 연봉조정을 신청했다. 롯데와 이정훈이 적어낸 금액은 각각 7200만 원과 8000만 원. 이에 이상일 당시 KBO 사무총장, 최원현 KBO 고문변호사, 김소식 전 일구회 회장, 박노준 해설위원, 김종 야구발전연구원장 등으로 구성된 조정위원회는 “롯데의 고과 시스템 적용은 합리적이었다. 선수도 구단의 고과 시스템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다”며 롯데의 손을 들어줬다. 판정을 전달받은 이정훈은 “아쉽지만 승복하겠다. 애초 연봉조정을 신청한 건 불펜투수와 저연봉 선수들의 입장을 대변하기 위해서였다. 빨리 팀에 합류해 훈련에 동참하겠다”라고 밝혔었다.)

아경 3년(9~11기) 연속 롯데 회장을 맡아 프로야구선수협회 집행부로 일하기도 했다.

야구 발전을 위해서라면 못할 것도 없다고 생각했다. 물론 내 의지로 맡았던 건 아니다. 선수들의 투표를 통해 선출됐다. 이왕 맡은 임무니까 열심히 해내려고 했다. 구단의 입장, 충분히 이해한다. 3년 연속 직책을 맡는 선수를 어찌 좋아할 수 있겠나(웃음).

아경 억울한 부분도 있었을 텐데.

없었다면 거짓말이다. 선수들을 위해 노력하는 게 죄는 아니니까. 더구나 선수 회장은 내 뜻을 밝히는 감투가 아니다. 선수단의 의견을 모아 대변하는 직위에 가깝다. 내 생각과 반대되는 의견을 밝힐 때도 적지 않았는데 구단에서 색안경을 끼고 보는 건 조금 서운했다.

이정훈 [사진=넥센 히어로즈 제공]

이정훈 [사진=넥센 히어로즈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아경 트레이드 소식을 듣고 바로 서울로 올라왔나.

재활치료를 마치고 바로 목동구장으로 향했다. 프런트, 코치진, 선수들 모두가 따뜻하게 반겨줬다. 오고가는 인사에서 그들만의 정을 느낄 수 있었다. 편하게 대해준 덕에 새로운 환경에 금세 적응할 수 있었다.

아경 선수생활의 8할 이상을 롯데에서 보냈다. 정들었던 구단을 떠나는 게 쉽지 않았을 텐데.

다른 구단의 유니폼을 입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다양한 경험은 또 다른 가치의 근원이 될 수 있으니까. 전부터 넥센이란 구단이 궁금하기도 했다.

아경 어떤 점이 그랬나.

새로운 운동법을 발견하면 무조건 해보는 성격이다. 롯데 시절 넥센의 전신인 현대와 삼성은 최신 운동시설의 보고였다. 웨이트트레이닝 기구는 물론 새로운 튜빙, 고무 밴드 등을 가장 먼저 가져다놓았다. 그런 게 너무 부러웠다.

아경 운동기구에 관심이 많은가 보다.

그렇다. 우리나라는 아직 그런 부분이 취약하다. 야구선수만을 운동기구는 더욱 그렇다. 그래서 일본 등을 찾을 때마다 서점이나 운동기구점을 꼭 들른다. 최근에는 손목운동을 위해 30만 원을 주고 망치 같이 생긴 도구를 구입했다. 나 같은 노력형의 선수에겐 꼭 필요한 물품이다.

아경 자신을 노력파라고 생각하나.

재능보단 노력 형에 더 가까운 것 같다. 운동선수로 성공하려면 운도 따라야 한다. 2003년 마무리로 성장할 수 있었는데 기회를 놓친 것이 아쉽다.

아경 경기 때마다 부진했나.

전반기에 선발로 등판해 4승을 챙겼는데 당시 백인천 감독이 후반기는 마무리로 기용하겠다고 했다. 열심히 변신을 준비했는데 후반기 돌입 이후 한 달 동안 마운드를 거의 밟지 못했다. 팀이 대부분의 경기를 크게 패해 세이브를 올릴 상황이 오지 않았다. 결국 중간계투로 마운드에 서야했고, 그대로 마무리로 자리를 잡을 기회는 날아갔다.

[피플+]이정훈 "넥센 이적 예상했었다"(인터뷰②) 원본보기 아이콘

아경 그때부터 중간계투로 자리를 잡은 건가.

그렇다. 몸을 빨리 푸는 연습부터 했다. 긴박한 상황에서 언제 마운드에 투입될지 모르니까. 그래서 매일 튜빙을 이용해 보강운동을 했고, 짧은 시간 공을 던져 악력을 최대화하는 방법을 터득했다. 마운드에 바로 오르려면 그만한 노력이 동반돼야 한다. 남들이 몸을 빨리 푸는 능력이 타고났다고 하는데, 세상에 그런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아경 부상 위험이 다소 커 보이는데.

뭐든 무식하게 덤비면 다치게 마련이다. 푹 쉬다 갑자기 해도 그러하고. 처음에는 그걸 몰라 오버페이스를 자주 범했다. 이전에 부상을 자주 입은 건 그 때문이다. 지금은 다르다. 조금이라도 아프면 코치진에 몸 상태를 이야기한다. 그런데 이런 점을 아는 선수들도 처해있는 상황이 절박하면 말을 꺼내기 두려워한다. 그런 점에서 (이)용훈이가 너무 안타깝다. 지금은 프로에서 혹사가 거의 사라졌지만 코치진이 선수들을 조금 더 아껴줬으면 좋겠다.

아경 넥센은 어떠한가.

비교적 운영이 잘 이뤄지고 있다. 이탈한 전력도 없어 내년 시즌 성적 상승이 기대된다. 모든 선수들이 포스트시즌 진출을 위해 눈에 불을 켰다(웃음).

아경 팀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모든 선수들이 팀의 가능성을 느꼈을 것이다. 한 가지를 명심했으면 한다. 우리는 올 시즌 3경기를 놓쳐 ‘가을야구’에 실패했다. 한 경기 한 경기의 중요성이 얼마나 큰지 모두가 깨달았을 거라 믿는다. 잘해보자. 열심히 해서 명예와 연봉,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보자. 우리는 팬들에게 충분히 가을야구를 안길 수 있는 친구들이다.




이종길 기자 leemean@
정재훈 사진기자 roz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