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세금 협상 실패시 성장률 1.4%p 하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미국 정치권이 올해 연말 종료되는 소득세 감면조치 연장에 합의하지 못할 경우 내년 미국의 경제성장률이 1% 초반에 그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26일(현지시간)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백악관이 이날 공개한 국가경제회의(NEC)의 공동보고서를 보면 내년 초부터 소득세 감면조치가 중단되면 4인 가구 기준 세금이 평균 2200달러 늘어나게 된다. 이는 내년 실질 소비지출 증가율 1.7%포인트를 낮추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추산됐다.
또 미국 경제의 3분의 2 이상을 차지하는 소비지출의 감소는 내년 실질 국내총생산(GDP)증가율을 1.4%포인트 하락시킬 것으로 전망됐다.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가 내년 성장률 전망치를 2.5%~3.0%로 내놓은 것을 감안하면 정치권의 협상이 실패할 경우 내년 성장률이 1%대 초반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의미다.

백악관은 이날 성명을 통해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취임 이후 여러 례 중산층 가구에 대한 세금 감면 조치를 시행했다고 강조했다. 이로 인해 연소득 5만 달러의 중산층 가구의 경우 지난 4년간 3500달러의 세금이 줄었다는 것이다.
백악관은 "의회가 행동하지 않는다면 모든 가구의 세금은 내년 1월1일부터 자동적으로 올라간다"며 "연 25만 달러 이하를 버는 98%의 일반가정과 97%의 중소기업들이 포함된다"고 강조했다.

오바마 대통령과 의회 지도부는 지난 16일 백악관에서 이른바 '재정절벽(fiscalcliff)' 위기 타개 방안을 놓고 의견을 나눴으며, 연말까지 협상을 계속한다는 방침이다.




지연진 기자 gy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