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샌디 물난리에 美맨해튼 지하창고 증권 700억$어치 훼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지난달 말 허리케인 '샌디'로 미국 뉴욕에 물난리가 났을 때 맨해튼의 지하창고에 보관돼 있던 700억달러 규모의 유가증권이 물에 잠긴 것으로 알려졌다.

19일(현지시간)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샌디 때문에 맨해튼 워터 스트리트 55번지에 있는 지하창고(DTCC)에는 보관돼 있던 총 130만장의 무기명 채권과 주식 증서가 물에 잠겼다.
이 지하창고는 도이체방크와 JP모건 체이스, 뱅크오브아메리카, 씨티은행 등 월가의 대형 은행들이 공동 운영한다. 하지만 누가, 얼마나 많은 유가증권을 보관해 두고 있는지는 철저하게 비밀에 부쳐져 있다.

DTCC 측은 구체적인 피해 규모를 밝히지 않았다. DTCC의 주디 이노샌토 대변인은 "다양한 증서와 채권이 손상됐지만 구체적으로 밝힐 수는 없다"며 "보안상의 이유로 액수를 밝히는 것은 금지돼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한 소식통은 약 700억달러(약 76조원) 규모의 무기명 채권이 물에 젖은 것으로 추정했다고 뉴욕포스트는 전했다.
골드만삭스의 마이클 더밸리 대변인은 창고에 보관된 무기명 채권이 100만달러에 약간 못 미친다고 확인하면서 침수 때문에 망가졌다면 본래 상태로 되돌리는 것은 힘들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실제 피해액은 1만달러도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창고는 930㎡ 면적에 지하 1∼3층 구조로 이뤄졌으며 침수피해 당시 하수와 기름 성분까지 더해지면서 유가증권 대부분이 '죽'처럼 걸쭉하게 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록에 따르면 1990년대 이 창고에는 총 3200만장의 유가증권이 보관돼 있었고 3분의 2가 무기명 채권이었다. 이후 만기가 된 채권이 창고를 빠져나갔지만 2003년 말까지만 해도 540만장의 무기명 채권이 보관돼 있었다.

전문가에 따르면 물에 잠긴 유가증권을 복원하는 유일한 방법은 냉동과 건조를 반복하는 것이다. 차가운 진공 공간에서 압력을 낮췄다가 열을 가하기를 반복하면 지폐에 스며든 물기가 증발하게 된다는 것이다.

은행권은 이중삼중의 보안조치를 취한 상태에서 이런 작업을 수행하게 되며 이 모든 절차를 마무리하는 데는 최소한 200만달러의 비용이 소요될 것이라고 뉴욕포스트는 전했다.



박병희 기자 nu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