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해 쇼핑시즌 매출 3.5% 증가할듯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베인앤컴퍼니 예상, 지난해보다 0.2%포인트 줄어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연말 쇼핑시즌이 다가오면서 소매업체들이 다소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1년 성패가 결정되는 쇼핑시즌에 투자자들이 지갑을 열지 않을까 우려스럽다는 것이다. 올해의 경우 재정 절벽(fiscal cliff)과 허리케인 샌디 피해가 소비 심리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된다.
쇼핑시즌이란 통상 매년 11월 네번째 목요일인 추수감사절부터 크리스마스 그리고 연초로 이어지는 미국 소비자들의 지출 규모가 커지는 시기를 뜻한다. 쇼핑시즌 매출은 미 소매업체들의 연간 매출에서 2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한다.

경제 관련 기관과 전문가들은 올해 매출 증가율이 지난해보다 다소 못하겠지만,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과 재정 절벽 우려 등으로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를 함께 제기하고 있다.

컨설팅업체인 베인앤컴퍼니는 올해 쇼핑시즌 매출이 지난해보다 3.5%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3.7%와 2010년 3.8%에 비해 다소 둔화된 것이다. 베인앤컴퍼니에 따르면 쇼핑시즌 매출 증가율은 지난 20년간 평균 3.8%를 기록했다. 미국 경제가 한창 좋았던 2004년과 2005년에는 5% 이상 증가율을 기록하기도 했다.
WSJ는 미국 소비자들이 쇼핑 시즌에 강한 소비 성향을 보였다면서 유통업체들이 올해도 비슷한 경향이 나타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고용 등 일부 경제 지표들이 완만하게 개선되고 있으며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의회 지도부가 재정절벽 타개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여 홀리데이 쇼핑 시즌 매출이 호조를 보일 수 있다고 예측했다.

비관적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미국 대통령 선거 이후 소비자들이 증세가 유발될 수 있는 재정 절벽을 불안해하고 있으며 미국 북동부 일부 지역은 아직도 '샌디' 여파에 시달리고 있어 홀리데이 쇼핑에 나설 소비자가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이다.

여론조사기관 입소스가 성인 1007명을 조사한 결과, 60%에 가까운 소비자가 연말 지출을 줄이겠다고 대답했다.

RBC캐피털의 이코노미스트 제이콥 오비나는 "더 많은 사람이 앞으로 발생할 일과 자신의 급여가 줄어들 수 있다는 사실을 걱정할수록 경기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는 더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월마트의 찰스 홀리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올해 홀리데이 쇼핑 시즌의 매출을 낙관하고 있지만, 현실적인 전망도 하고 있다"면서 "현재의 거시 경제 환경은 소비자들을 계속해서 압박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소비자들이 비싼 식료품과 휘발유 가격은 물론 자신들의 일자리를 걱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병희 기자 nu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