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문수지사 '추사 김정희'로 무대 오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김문수 경기도지사(사진)가 무용극 무대에 오른다. 수화 등을 위해 무대에 오른 적은 있지만, 무용극 공연을 위해 무대에 오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경기도는 김 지사가 오는 25일 오후 5시 경기도 과천 국립극장 달오름에서 열리는 한뫼국악예술단의 홀로그램 무용극 '추사 디지로그'에 추사 김정희 역으로 특별출연한다고 19일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전체 7장으로 구성된 공연 중 후반부인 5장 '오래도록 잊지 않을 인연들-세한도'에 출연, 추사 김정희가 제자인 우선 이상적에게 보내는 편지인 '세한도 발문'을 낭독하게 된다. 낭독시간은 5분 정도다.

세한도는 추사가 제자인 이상적에게 그려준 그림으로 전문화가의 그림이 아니라 선비가 그린 문인화의 대표작으로 인정받아 국보 180호로 지정돼 있다.

이상적은 통역관으로 근무하면서 중국에 사신으로 갈 때마다 제주도에 귀향가 있던 추사에게 최신 서적들을 구해 전달하면서 친분을 쌓아왔다.
김 지사가 낭독하는 세한도 발문은 세한도 옆에 붙어 있는 편지로 추사의 제자에 대한 고마움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 공연은 한뫼국악예술단에 추사 관련 자료를 제공해 온 추사기념사업회 최종수 회장의 제안으로 이뤄진 것"이라며 "김 지사가 평소 실학박물관을 설립하는 등 다산 정약용과 추사 김정희 등 실학자들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어 무용극 출연을 제안해 이뤄졌다"고 말했다.

'추사 디지로그'는 한뫼국악예술단이 서울문화재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과천문화원, 예산문화원, 추사학회, 상촌문화재단 추사김정희선생기념사업회 등과 공동으로 진행하는 홀로그램을 이용한 영상과 춤, 소리가 있는 무용극이다.

한뫼국악예술단은 한국전통문화와 예술성을 바탕으로 한국전통 및 창작무용을 연구,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단체다. 지난 1997년 창단이후 '붓 천 자루 벼루 열 개', '늘푸른 소나무' 등을 통해 추사의 작품세계를 대중들에게 알려왔다.

한편, 추사 김정희는 조선 후기인 1786년 충남 예산에서 병조 판서 김노경의 아들로 태어나 중국 문물을 배우고 돌아왔으나, 말년에 옥사에 연루돼 제주도와 함경도 북청에서 12년 동안 귀양살이를 했다.

그는 특히 유배지에서 만난 선승들과의 교류를 통해 선불교에 조예를 쌓았으며, 학문에서는 실사구시(實事求是)를 주장하였고, 서예에서는 독특한 추사체(秋史體)를 대성시켰다. 특히 예서와 행서 분야에서 새 경지를 이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저서로 <완당집>, <금석과안록>, <실사구시설> 등이 전한다.




이영규 기자 fortun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