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野, "朴, 경제민주화 포기…김종인 헌신짝취급" 맹비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야권은 16일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발표한 경제민주화 정책에 대해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이 주창해온 주요 공약이 빠졌으며 친재벌정책이라고 비판했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선대위 박광온 대변인은 "예상대로 경제민주화를 이용할 대로 이용하고 버렸다"며 "박 후보는 지난 4.11 총선 때 경제민주화를 구호로 국민을 현혹했지만 정작 대선공약에서는 핵심 되는 재벌개혁이라든지 경제민주화와 관련된 정책을 모두 뺐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김종인 행복추진위원장이 걱정한대로 로비의 결과인지 아니면 주변에 있는 재벌장학생들의 압력 때문인지 국민들에게 설명이 필요한 부분"이라며 "경제 민주화는 민생을 살리기 위한 것인데 박근혜 후보는 더 이상 민생을 말할 자격이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박 후보의 경제민주화 공약발표는 경제민주화 공약 폐기 변명 기자회견이었다"며 "경제민주화에 반대해 대기업을 옹호하는 논리들로 가득 채워졌다"고 지적했다. 그는 "박 후보는 대기업집단법, 기존 순환출자에 대한 의결권 제한, 중요 경제범죄자의 국민참여재판 회부 등 알맹이는 모두 빠졌다"면서 "남은 것은 속빈 강정 같은 공약들이어서 박근혜 후보의 경제민주화에 대한 의지 없음을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박근혜 후보는 경제민주화가 국민경제에 부담을 줘서는 안 된다고 했지만 경제민주화가 대기업에 부담을 줘서는 안 된다는 말로 들릴 뿐"이라며 "순환출자 제한과 관련해 과거의 것은 인정하되, 새로운 순환출자는 금지하자는 말은 왠지 5.16쿠데타에 대한 박 후보의 인식을 떠올리게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참여재판과 관련해서 재벌회장들을 옹호하는데 헌법에 정한 평등권 침해를 이유로 갖다 붙이는데 실소를 금할 수 없다"면서 "오늘을 기점으로 경제민주화 거부 입장을 분명히 한만큼 박근혜 후보는 더 이상 경제민주화라는 말을 써서는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은 오후 브리핑에서 "경제민주화 관련해 국민과의 약속을 헌신짝 버리듯 저버린 박근혜 후보에게 또 다른 헌신짝 취급을 받은 김종인 위원장의 거취가 궁금하다"며 "결국 김종인이라는 이름으로 이한구의 정책이 박근혜 후보의 정책으로 채택된 것이데, 여전히 박근혜 캠프에 남아 경제민주화 전도사라는 본인의 명예를 계속 더럽힐 생각인 것인가"라고 따졌다.

박 대변인은 "오늘 발표로 박근혜 캠프의 김종인은 '껍데기 김종인'이고 경제민주화 전도사 김종인은 이미 죽은 것이나 다름없지 않는가"라면서 "더 이상 갈 곳이 없어 그냥 박근혜 캠프에 남는다 하더라도 김종인이라는 이름의 이한구 정책 밑에 숨죽이고 있을 뿐, 경제민주화 전도사는 더 이상 우리나라에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참으로 안타깝고 애처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진보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는 보도자료를 통해 "박근혜 후보는 '경제민주화 포기선언'을 발표했다"며 "군사독재를 종식하는 것이 민주주의의 시작이듯, 재벌 독재를 종식하는 것이 경제민주화의 핵심인데 박근혜 후보는 재벌 독재를 끝내라는 국민의 요구를 무시하고 재벌과 손을 잡았다"고 주장했다. 경제 독재자 이건희, 독재자 정몽구와 손잡고 경제민주화를 하겠다고 말하는 것은 국민 기만이다고도 했다.

심 후보는 "박근혜 후보는 '국민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경제민주화'를 말했다"면서 "재벌독재와 손잡고 경제적 약자의 권익보호를 말하는 것은 권좌에 앉아 호령하는 군주의 논리이지 민주주의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근혜 후보의 경제민주화 포기 선언은 주권자인 국민 모독이며 경제민주화에 대한 모독이고, 민주주의에 대한 모독"이라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