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7인의 상무위원 그들은 누구인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는 15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중앙위원회 제1차 전체회의(18기 1중전회) 를 열고 시진핑(習近平)을 당 총서기로 선출하는 등 중국 최고 지도부 인선을 완료했다.

시진핑은 내외신 접견장에서 향후 5년간 중국의 최고 권력을 행사할 정치국 상무위원으로 시진핑, 리커창(李克强), 장더장(張德江), 위정성(兪正聲) , 류윈산(劉雲山), 왕치산(王岐山), 장가오리(張高麗) 등을 소개했다. 시진핑은 당의 서열에 따라 이들을 호명했기 때문에 소개 순서가 곧 당 서열을 나타낸다.
정치국 상무위원회는 황제집단, 중국의 이사회 등으로 불리울 정도로 막강한 위상을 자랑한다. 각각의 상무위원은 정부 또는 공산당 내에서 핵심 요직을 차지함과 동시에 중국의 주요사안들에 대한 결정권을 갖는다.

다음은 차기 중국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 후보자 명단 및 이들의 간단한 소개 내용이다.

◆시진핑=시진핑은 18기 1중전회를 거쳐 중국 공산당 총서기에 올랐으며, 내년 3월 전국인민대표자회의(전인대) 이후 후진타오(胡錦濤)로부터 국가주석직을 맡게 된다.
시진핑은 중국 공산혁명 시절 원로들의 자녀들로 구성된 태자당 계열로 분류되고 있다. 시진핑의 아버지는 시중쉰(習仲勳)은 마오쩌둥(毛澤東)과 함께 중국 공산혁명을 치른 주요 구성원이다. 시진핑은 문화혁명 기간 동안 자신의 아버지가 정치적 박해를 받는 것을 지켜봤으며, 본인 역시 아버지의 정적들의 공격으로 14살의 어린 나이에 소년교도소에 끌려갈 위기를 맞기도 했지만 산시(山西)성 옌안(延安)으로 생산대 입대를 자원해 가까스로 위기를 피하기도 했다. 시진핑은 이후 아버지가 칭화대에 다닐 수 있게 됐으며, 아버지가 정치적으로 복권되면서 정치적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시진핑은 유명가수이자 현역 군인인 펑리위안(彭麗媛)과 결혼했으며, 칭화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시진핑의 정치 스타일은 남들의 이목을 끌지 않는 절제된 스타일로, 주변 사람들과 두루두루 원만하게 지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진핑은 내륙 지방의 현장 경험을 쌓은 뒤, 푸젠(福建)성장과 저장(浙江)성 당서기를 맡았으며, 2007년에는 상하이(上海)시 당서기에 올랐다. 2008년 그는 정치국 상무위원으로 뽑히면서 차세대 권력으로 떠올랐다.

시진핑은 이번 18기1중전회에서 후진타오국가주석으로부터 중앙군사위 주석직을 이양받아, 사실상 중국 최고 권력자로 등극했다.

◆리커창= 리커창은 후진타오의 직계로 분류되는 인물로 내년 3월 전인대 이후 총리직을 수행한다.

리커창은 중국 안휘(安徽)성의 지방 농총 공무원의 자녀로 태어났다. 고등학교를 마친 뒤 리커창은 농촌으로 하방되어, 집단농장에서 일하기도 했다. 집단생활 시절 리커창은 농촌에서 책임 생산량을 완수한 뒤에 남는 것에 대해서는 농민들이 각자 소유할 수 있도록 만드는 제도를 부활하는데 앞장서기도 했다. 그가 베이징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집단농장을 떠났을 당시 그는 공산당원 및 생산대의 당 서기를 맡았었다.

베이징대학교에서 법학을 전공한 그는 1983년 공산주의청년단(공청단)에 가입해 베이징대 공청단위원회 서기를 맡았으며, 이후 공청단 중앙서기처로 옮겨 후진타오(胡錦濤) 국가 주석과 연을 맺었다. 당시 후진타오는 공청단 제1서기였다.

줄곳 공청당에서 일해왔던 그는 랴오닝(遙寧)성과 허난(河南)성 당 서기를 맡으며 현장 경험을 쌓았다. 한때 그가 후진타오의 뒤를 이어 중국의 최고 지도자가 될 것이라는 관측들이 나오기도 했다.

◆장더장=장더장은 보시라이(薄熙來) 전 충칭(重慶)시 당서기가 몰락하면서 그 자리를 대신했던 인물로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을 맡을 예정이다.

장더장은 장쩌민(江澤民)과 가까운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과거 북한 김일성대학교에서 경제학을 배운 이력의 소유자로 한국어 실력이 유창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광동성 당서기를 맡았다. 그가 광동성 당서기를 맡았던 시기에 에너지 부족, 부패, 사스 등의 사태로 어려움을 겪었다는 분석들이 나왔다.

또한 지난해 7월 저장성 원저우(溫州) 고속철도 사고당시 장더장이 교통 분야를 총괄하는 부총리 였기 때문에 책임론이 거론되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실각한 보시라이를 대신해 충칭시를 맡아, 빠르게 안정시키는데 기여를 했다.

◆위정성=위정성은 2007년 시진핑에 이어 상하이 서기를 맡았던 인물로 전국정치협상회의(정협) 주석을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상하이시 서기는 중국 공산당 고위 간부의 자제로 한때 망받는 신예 정치인이었으나, 1986년 국가안전부 외사부장을 맡던 형 위창성(兪强聲)이 미국으로 망명하면서 큰 타격을 입게 됐다. 그는 덩샤오핑의 큰아들인 덩푸팡(鄧樸方) 가까운 관계였던 탓에 정치적으로 몰락을 면하기도 했다.

그는 왕양(王洋), 리위안차오(李源潮)와 마지막까지 상무위원 진출을 두고서 경합중인 인물로 알려졌다.

◆류윈산=국가부주석을 맡을 예정인 류윈산은 오랬동안 선전 분야를 맡아왔다.

그는 과거 내몽고에서 신화통신 기자로 활동했었다. 2002년 중국공산당 선전부장을 맡은 이후 그는 5억명에 달하는 중국 네티즌들 통제를 맡아온 장본인이기도 하다.

류윈산은 공청단계라는 설과 태자당 배경이 있다는 소문 등이 있지만 불분명하다.

◆왕치산=중국의 금융통이자, 미중경제전략대화시 경제관련 중국측 협상자로 나섰던 왕치산은 기율검사위 서기를 맡을 전망이다. 그는 과거 사스 파문 당시 베이징시장 대행을 맡아 성공적으로 사스 사태를 해결하는 등 위기사태를 도맡아 해결하는 소방수로 알려졌다.

그는 당과 정부에서만 일해왔던 다른 상무위원 후보와 달리 중국건설은행에서 최고 경영자(CEO)로 활약하는 경험을 지녔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는 전인대 의장 또는 경제부분 부총리 등으로 거론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무역, 외국인 투자 등 경제 정책과 관련해 주요한 역할을 맡을 것이라는 관측들도 나오고 있다

왕치산 역시 태자당으로 분류되는데, 그의 장인인 야오이린(姚依林) 전 부총리이기 때문이다. 그는 14일 18차 당대회에서 중앙위원회 뽑힌 다른 상무위원들과 달리 중앙기율검사위원회 위원으로 뽑혔다.

◆장가오리=상무부총리를 맡을 것으로 관측되는 장가오리는 장쩌민 계열로 알려졌지만, 후진타오와도 잘 지낸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석유회사에서 시멘트 운반공으로 사회 생활을 시작해 성실함과 능력을 안정받아 공장 당서기를 거쳐 경리직까지 올랐으며, 이후 광동(廣東)성과 산동성(山東省)에서 부성장과 성장으로 활약했다.

그는 남의 이목을 끌지는 않는 스타일로 철저한 현실주의자로 알려졌다. 그는 경제적으로 개발된 연안지역에서 경제적으로 오랫동안 일해 왔던 덕에 경제 전문가로 불리기도 한다.



나주석 기자 gongg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