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물러나는 김종인..박근혜표 좌회전 '여기까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경제민주화 정책공약을 둘러싼 갈등으로 박근혜 대선후보와의 거리가 멀어지면서 입지를 잃은 새누리당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이 당에 활동중단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새누리당 대선 캠프의 핵심 관계자와 김종인 위원장 측 관계자 등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지난 주와 이번 주 초에 걸쳐 두 세 차례 박 후보 측에 '공약 개발 작업에 더 이상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새누리당 대선 캠프의 한 관계자는 기자와 만나 "김 위원장이 대선이 얼마 안 남았다는 점을 감안해서 '위원장직 사퇴'라는 모양새를 취하지는 않았지만 더는 일을 할 수 없다는 실질적인 사의 표명을 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과 친분이 두터운 한 관계자는 "박 후보가 기존 순환출자 의결권 제한 방안 등 경제민주화의 핵심 사안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진 직후부터 김 위원장은 거취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또 "(김 위원장이) 적절한 시기에 위원장에서 물러나는 방안도 생각을 했는데 당 관계자들이나 주변 인사들이 '선거판 자체를 흔들 수 있으니 신중해야 한다'며 만류해 당장 자리를 내놓는 것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운 것 같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먼저 당내 경제민주화실천모임 소속 의원 등 개혁적 성향의 가까운 원내 인사들을 통해 이런 뜻을 전달하고 캠프 관계자들을 통해 재차 사의를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은 전날 기자들을 만나 '위원장에서 사퇴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결별이 간단하겠느냐"며 "생각을 한참 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9일 라디오 방송에서 "아무것도 할 일이 없다고 느끼면 그 때 가서 (거취를) 생각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상황을 종합하면, '자리를 유지할 지 말 지'를 결정하는 것이 김 위원장에게 남은 마지막 고민으로 보인다.

박 후보가 김 위원장을 앞세워 지난 비상대책위원회 시절부터 채택해온 좌회전 전략은 이로써 막을 내린 것으로 평가된다.

경제민주화 헌법조항 입안자인 김 위원장은 지난해 말과 올해 초에 걸쳐 박 후보가 당의 쇄신을 기치로 당명을 바꾸고 경제민주화를 당 정강정책으로 채택하는 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박 후보가 '무리한 좌회전, 좌클릭'이라는 당 안팎의 반발을 무릅쓰고 경제민주화 이슈로 치고나간 건 김 위원장이 가지는 상징성과 그의 추진력 때문이었다는 게 대체적인 평가다.

경제민주화를 필두로 이명박 정부와의 선긋기에 성공하고 중도 표심을 어느정도 흡수한 것을 지난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승리한 요인으로 꼽는 시각도 컸다.

박 후보는 최근 잇따라 성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재계에 유화적 메시지를 전했다. 또한 2007년 박 후보의 성장담론 '줄푸세' 공약을 주도했던 김광두 힘찬경제추진단장이 전면에 등장하는 분위기다.

경제정책과 관련해 김 위원장의 지지세력이나 다름 없었던 새누리당 경제민주화실천모임 일부 의원은 13일 오전 비공개로 긴급 회동을 열어 '대선 이후에도 경실모는 경제민주화 실천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아갈 것'이라는 입장을 정했다.

이날 모임에서 참석자들은 경제민주화 기조가 후퇴하고 있는 현 상황에 대한 불만을 강하게 표출하면서도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온만큼 내분으로 비쳐질 수 있는 강경한 메시지를 전하는 데 대해서는 신중한 태도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효진 기자 hjn252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