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가로수는 '발암농약 먹은 나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내 31개 시·군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가로수 병충해 방지를 위해 발암물질 성분이 포함됐거나 고독성 농약으로 판매 금지된 제품을 살포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어독성ㆍ맹독성 제품과 독성물질 농약도 상당수 살포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수목에 뿌려서는 안 되는 농약도 9개 시군에서 7개 제품이 뿌려진 것으로 나타났다.

◇가로수 농약 63%는 '인체 유해'
경기도의회 최재연 의원에 따르면 경기도내 31개 시군에서 올해 살포한 가로수 방충제는 총 63개 제품이다. 이중 제품에 함유된 농약 유효성분으로 인체 유해가 우려되는 제품은 전체의 63.1%인 38개 제품으로 나타났다.

특히 농약관리법상 인체에 미치는 독성을 조사했을 때 독성이 높은 맹독성, 고독성 농약은 전체 38개 유해농약 중 10.5%인 4개 제품이었다. 또 어독성 농약도 1급이 10개 제품으로 전체 유해농약의 26%를 차지했다. 발암성 농약은 5개 제품으로 전체의 13.2%를, 변이원성 및 생식중독 등을 일으키는 농약도 12개 제품으로 확인됐다.

◇발암물질 성분 농약 살포 '충격'
최 의원은 12일 행정사무감사에서 "도내 5개 지역에서 4개 발암물질이 함유된 농약이 가로수에 뿌려졌다"고 주장했다. 용인시와 파주시는 B2등급으로 클로로탈로닐 발암물질 성분이 함유된 '다코닐'을 가로수에 살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고양시는 C등급으로 비펜트린이 들어 있는 '스머프'와 '타스타'를 가로수 방제용 농약으로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안산시와 광명시는 C등급인 테부코나졸이 포함된 '슈리사이드'를 가로수 방충제로 뿌린 것으로 드러났다.

◇고독성ㆍ어독성 맹독성 제품도 살포

평택시는 올해부터 생산은 물론 판매까지 중단된 고독성농약 '메소밀'을 가로수 방충제로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도내 14개 시군은 12개 어독성중 맹독성 제품을 가로수에 살포한 것으로 드러났다. 시별 사용제품을 보면 ▲부천시 '강타자'▲용인ㆍ의왕 '옥시동'▲과천 '다니톨' ▲시흥ㆍ의왕ㆍ의정부 '더스반'▲평택 '깍지탄'▲용인ㆍ남양주 '데시스' ▲수원ㆍ안산ㆍ과천ㆍ군포 '로멘틱' ▲오산 '살비왕' ▲고양 '스머프ㆍ타스타'▲오산 '페로팔' 등이다.

◇수목 대상아닌 농약도 살포

이번 조사에서는 수목에 살포하지 않는 농약도 무차별적으로 뿌려진 것으로 확인됐다. 시군별 현황을 보면 ▲오산 '펠로팔' ▲용인ㆍ의왕 '옥시동' ▲부천 '강타자' ▲가평 '아타라' ▲용인ㆍ의왕ㆍ남양주ㆍ파주ㆍ양주 '응애단' ▲과천 '다니톨' ▲오산 '살비왕' 등 9개지역 7개 제품이다.

또 독성물질 농약도 다량 살포됐다. 지역별로는 ▲화성 '다이아톤' ▲시흥ㆍ의왕ㆍ의정부 '더스반' ▲평택 '깍지탄' ▲부천 '강타자' 등이다. 이들 제품은 제조 원료들이 고독성으로 분류돼 신중한 취급처리를 요하고 있다.

◇살포 중단 등 대책마련 시급

최 의원은 "시민들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맹독성 발암물질 함유 농약을 학교와 주택가 가로수에 살포하는 것은 큰 문제"라며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했다. 그는 또 "2011년 고양시 강성로와 화주로에서 실시한 가로수 무농약 방제공사 시범사업과 같은 친환경 가로수 관리사업을 경기도내 전역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