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 5000억 규모 글로벌 투자 PEF 결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산업은행, 국민연금과 공동 결성..매칭 형식 최대 1조원 투자 가능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 SK 그룹은 한국산업은행·국민연금 등과 손잡고 5000억원 규모의 글로벌 투자 사모펀드(PEF)를 결성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에 결성된 'SK KDB 글로벌투자파트너십 PEF'는 지난해부터 국민연금이 진행해 온 대기업 파트너십 펀드 조성사업의 일환이다. 국민연금과 SK 관계사 등 투자자가 유한책임사원(LP)으로 참여해 각각 4000억원과 나머지 금액을 출자 약정했다.
SK증권과 한국산업은행이 무한책임사원(GP)으로서 10년 동안 펀드의 투자결정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이번 펀드의 재무적 투자자(FI)인 국민연금은 국내 우량기업의 해외기업 인수합병(M&A), 지분인수 등 해외 투자에 동참한다. 1대1 매칭 투자 형태의 공동펀드를 결성하는 투자 방식이다. SK의 펀드결성에 따라 현재까지 KT&G, 포스코, GS건설, 동원그룹, KT 등 6개 기업이 실제 펀드 결성을 완료했다.

SK는 매칭 형식으로 최대 1조원까지 투자가 가능한 이번 펀드가 그룹 핵심 역량의 글로벌 시장진출과 신성장동력 발굴에 있어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는 또 펀드 결성으로 해외투자 자금원을 확보하게 돼 글로벌 투자에 한층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는 판단이다. 아울러 2008년부터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공동투자 모델을 활용한 글로벌 성장전략 전략을 한층 강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SK는 강점을 가지고 있는 에너지, 정보통신, 인프라 등의 산업경쟁력과 펀드를 결합한 모델을 SK 고유의 차별화된 펀드 활용전략으로 추진 중이다.

이에 따라 SK는 국내 연기금 뿐만 아니라 해외 거점지역으로 삼고 있는 터키, 콜롬비아, 중국 등 각국 주요 파트너 기업들과 손잡고 글로벌 합작펀드를 조성하고 있다. 해당 지역의 유력 그룹과 손을 잡고 SK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분야 및 현지 파트너가 강점을 가진 분야 등에 공동으로 투자하는 방식이다.

이만우 SK 홍보담당 전무는 "SK는 기존의 글로벌 성장방식이었던 협력모델과 파트너링 전략과 더불어 글로벌 펀드를 활용한 해외시장 공략에 나섬으로써 글로벌 포트폴리오 투자자로 성장하는 글로벌 성공스토리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