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재인이냐 안철수냐... 광주민심 들어보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둘다 괜찮다, 후딱 단일화"
"두 후보 정책.이미지 차별성 없어 상관없어"
지역민 대부분 "계속된 기싸움 표만 깎아먹지..."

문재인이냐 안철수냐... 광주민심 들어보니
AD
원본보기 아이콘

[광주=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누가 되든지 단일화 서둘러 부러야제.."

문재인-안철수, 안철수-문재인. 두 대선 후보의 단일화 논의가 본격화된 가운데 들어본 광주 민심의 일단이다. 양 후보는 각각 스스로가 단일화 경쟁에서 더 우세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지역 민심은 아직 뚜렷한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를 지지하는 광주시민도 "안철수라도 상관없다"라고 말했고, 안철수 무소속 대선후보를 밀어왔던 지역 유권자도 "문재인이면 어떠냐"라는 입장이었다. 두 후보의 정책이나 정치성향, 이미지 등에서 차별화 되는 점을 찾기 쉽지 않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8일 광주에서 직접 들어본 시민들의 목소리에 따르면 그 보다는 '단일후보'가 결정되기까지는 기다리기에는 지쳤다는 목소리가 많았다. 막상 단일화 논의가 시작됐다고는 하지만 양측이 '기 싸움'을 이어가는 모습이 답답하다는 평가다.

실제로 단일화 이후에 문-안 양측의 지지율은 이전과 큰 변화가 없었다. 안 후보가 출마한 직후에는 문 후보에 지지율이 앞섰지만 민주당이 광주ㆍ전남 지역 선대위를 출범한 이후에는 문 후보 지지율도 안 후보와 비슷한 수준으로 올라왔다. 또 지난 6일 단일화 합의가 이뤄진 뒤에도 지지율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모양새다.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7~8일 양일간 진행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호남지역에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를 제외한 양 후보에 대한 지지율은 각각 48% 동률로 집계됐다.
박찬수(39ㆍ광주 봉선동)씨는 "사실 정치에 큰 관심이 없지만, 누가되면 어떤가"라고 말했다. 박씨는 "어쨌든 둘 중에 한명이 되는 거고 그 사람을 찍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단일화를 시작했다고 하는데 어떻게 되는 것인지는 모르겠다"며 "어쨌든 한명이 빨리 결정돼야 박근혜 후보랑 싸우기에 유리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광주 토박이라고 하는 직장인 김수일(43ㆍ광주 유덕동)씨는 "단일화를 하면서 서로 기싸움을 너무 많이 하는 것 같다"며 "정책이나 조건을 따지는 것 보다는 빨리 손잡고 사람들 앞에 나서야 사람들도 얼른 마음의 결정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또 "논의를 시작했으니 이제 곧 결론이 나겠지만 만에 하나라도 서로 자기 잇속만 따지다가 엎어지는(단일화를 그만두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단일후보를 빨리 결정해야 한다는 데는 이견이 없었지만 지지층이 문-안 양편으로 갈리는 것 역시 사실이었다. 광주에 30년째 거주하고 있다는 서영채(광주 운암동ㆍ47)씨는 "안철수는 조직이 부족하니까 아무래도 민주당 사람이 되는 것이 좋지 않겠냐고 생각한다"며 "회사에 함께 일하는 사람들도 개인적으로 안철수에 호감을 갖고 있어도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민주당 후보가 되는 것이 맞지 않겠나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다만 서씨 역시도 "두 후보 모두 광주를 더 발전시키겠다고 약속하고 갔다"며 "누가 돼도 나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철수 후보를 지지한다고 말한 50대 여성(광주 치평동)은 "노무현 정부 때 광주가 딱히 발전된 것 같지 않다"며 "기성정치인은 다 '그 나물에 그밥'인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는 "광주에서 안 후보 지지율이 높은 것도 사람들이 이제는 뭔가 바뀌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많이 하기 때문"이라며 "새누리당이 더 싫지만 민주당도 똑같은 기성정치인(세력)인 것 같다"고 말했다.



광주=이윤재 기자 gal-r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