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취업 면접 성공비결은 첫인상의 경쟁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대졸자 다섯 중 둘은 취업에 실패하는 취업난 속에서 '스펙 쌓기' 외에 '첫인상'의 경쟁력을 높이려는 취업준비생의 노력들이 한창이다. 실무면접, 임원면접 통과를 위한 '외모 챙기기'도 매우 중요한 필수과정인 것.

특히 면접에서의 '첫인상'은 평소 꼼꼼히 관리하지 않으면 면접을 코앞에 두고 바꾸기란 쉽지 않다. 어느 때보다 경쟁이 치열하다는 올 하반기 공채 최종면접 시즌, 입사의 마지막 관문을 앞둔 지원자들은 첫인상을 위해 무엇을 챙겨야 할까?
호감을 주는 지원자, 성공적인 인재의 '첫인상' 관리를 위한 3가지의 포인트 관리법을 제시한다.

◆인사할 때 보이는 '모발과 두피' 관리
면접의 첫 마디, "안녕하십니까~"와 함께 고개를 숙이면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이 정수리다. 첫 인사와 함께 두피와 두발상태가 그대로 드러난다.

'스타일' 보다 눈을 먼저 사로잡는 것은 '청결한 두피상태'다. 과도한 각질이 떨어져 나와 생긴 비듬이나 푸석푸석 갈라진 머릿결이 눈에 띈다면 공들인 헤어스타일은 무용지물이다.
면접당일에만 헤어스타일에 신경을 쓰기 보다는 평소 두피와 모발을 잘 관리함으로써 건강한 상태를 유지시켜 주는 것이 포인트다.

피부에 스킨토너, 로션, 수분크림, 영양크림을 사용하듯 모발에도 필요에 따라서는 다양한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모발 영양을 위한 제품으로는 에센스, 트리트먼트, 앰풀 등이 있다.

면접당일 헤어스프레이, 왁스와 같은 스타일링 제품의 활용이 부담스러운 남성은 애경 '케라시스 살롱케어 반곱슬 앰풀 클리닉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반곱슬 앰풀 클리닉 라인은 부스스하거나 곱슬인 머리를 차분하고 매끄럽게 관리하여 모발의 매끄러움을 39% 높여줌으로써 자연스럽고 차분한 모발을 만들 수 있다.

◆칙칙한 피부엔 '맞춤 클렌징 케어'가 급선무
면접관에게 보여지는 가장 중요한 부분은 눈빛과 피부다. 의지가 담긴 진실된 눈빛과 맑고 건강한 피부는 남녀를 불문하고 호감을 준다.

특히 지원자를 늙고 지쳐 보이게 만드는 거뭇거뭇한 모공은 마이너스 요인이 된다. 비누나 폼 타입의 클렌저 사용만으로는 모공관리가 불가능하므로 모공 케어 전문 스크럽 제품을 1주일에 1~2번은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스크럽폼은 세안단계에서 2~3cm 정도 덜어 충분히 거품을 낸 후, 물기가 있는 얼굴에 각질과 블랙헤드가 많은 부위 중심으로 마사지 하듯 문지른 후 미온수로 씻어내면 된다. 물기 없이 사용하는 경우 피부에 과도한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하며, 피부가 다른 곳보다 얇은 눈이나 입가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제스처를 빛내는 손 관리
심리학교수 엘버트 메라비언(Albert Mehrabian)의 '메라비언의 법칙'에 따르면 바디랭귀지는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첫인상의 55%를 차지한다고 한다.

면접에서의 과도한 제스처는 면접관의 집중력을 분산시키거나 산만한 인상을 줄 수 있으므로 지양해야 하지만, 적절한 제스처는 표현력을 높이고 자신감 있는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다.

이렇게 자신감 있는 제스처를 위해서는 '손 관리'도 놓쳐서는 안될 중요 포인트다. 지나치게 메마르고 거칠거나 손톱 주변 큐티클이 정리되지 않은 손은 이미지를 망칠 수 있다.

보기 좋은 손 상태를 만들기 위한 방법은 적절한 수분감을 유지함으로써 손톱과 큐티클을 정돈된 상태로 보호하고 메마름을 방지하는 것이 우선이다.

면접 통과 후에도 신입사원 생활을 하다 보면 악수할 기회가 잦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손 관리에 신경 쓰는 것이 좋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