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진기업, 12년 만에 시멘트사업 철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천 장성 광양 시멘트 공장 모두 매각···글로벌 경기위기에 유동성 확보와 레미콘사업 집중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유진기업이 주력 사업인 레미콘과 더불어 영위하던 시멘트 사업을 포기했다. 시멘트 사업에 진출한지 12년 만이다.

5일 회사측에 따르면 전라남도 광양에 위치한 슬래그시멘트 공장 영업에 전속된 자산과 부채, 영업권을 포함한 관련 사업 일체를 디에이치시멘트네트워크에 양도하기로 결정했다. 올해 7월 포틀랜트 시멘트를 제조하는 장성공장을 160억원에 (주)강동에 매각한 후 4개월 만에 광양공장까지 매각한 것이다.
디에이치시멘트네트워크는 올해 4월 법정관리 매물인 대한시멘트를 인수한 한앤컴퍼니에서 설립한 특수목적법인(SPC)이다. 양도가액은 855억원이다. 이에 따라 2009년 인천시멘트에 이어 장성과 광양공장까지 매각함으로써 유진기업은 시멘트 사업에서 완전히 철수하게 됐다.

유진기업은 2001년 인천시멘트 사업장을 설립하고 2003년 고려시멘트를 인수하며 시멘트 사업을 확대해 나갔다. 당시 레미콘 회사가 시멘트 공장을 인수한 첫 사례라는 기록도 남겼다. 레미콘 회사의 입장에서는 소위 '갑'으로 통하는 시멘트 사업을 하는 것 자체가 과감한 도전이었다.

하지만 시멘트 사업까지 진출하며 꾸준하게 업계 강자로 발돋움하던 유진기업도 글로벌 경기불황이라는 위기상황에 선택과 집중을 할 수밖에 없었다.
유진기업의 올 반기 전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3195억원, 151억원에 달한다. 이 가운데 시멘트 매출액 671억원, 영업이익 79억원을 기록했다.

유진기업 관계자는 "시멘트 사업이 수익을 내고 있지만 글로벌 경기가 불안정한 상황에서 유동성 확보를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며 "기존 레미콘 사업에 집중하면서 새로운 신성장동력을 찾아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