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기 신도시 주변 아파트가 각광받는 이유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그동안 주춤하던 전셋값이 다시 꿈틀대고 있다. 특히 올해는 입주 물량까지 줄어든 데다 경기침체 장기화로 전세 수요는 더 늘어나고 있어 전셋집 구하기는 하늘에 별 따기 수준이다. 욕심을 버리고 수도권 외곽지역으로 전셋집을 구하려니 기반시설이 부족해 생활이 불편하고, 특히 서울에 직장을 둔 사람들은 출퇴근이 어려워 이마저도 쉽지 않다. 이럴 땐 1기 신도시 인근의 아파트를 골라보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다.

2일 부동산정보업체 조사에 따르면 분당, 일산, 평촌, 산본, 중동 등 1기 신도시 인근 지역은 신도시의 기반시설을 그대로 이용이 가능해 생활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편의시설, 교육, 교통망 확충, 쾌적한 자연환경 등으로 두루 잘 갖춰져 있어 주거 선호도가 높은 지역이다.
매매를 고려하는 수요자들도 향후 시장이 호황일 때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다. 1기 신도시는 90년대 초중반에 입주를 시작해 집이 다소 노후화되면서 인근 새 아파트로 주거 중심축이 이동하고 있다.

양지영 리얼투데이 팀장은 "대부분 1기 신도시는 1990년 대 초중반에 입주를 시작해 집이 다소 노후화되면서 인근 새 아파트로 주거 중심축이 이동하면서 향후 시장이 호황일 때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1기 신도시 주변으로 분양중이거나 입주아파트를 다시 보는 움직임도 일고 있다. 이 가운데 분당신도시와 가까운 경기도 용인시 보정동에서는 '죽전 보정역 한화 꿈에그린'이 분양 중이다. 이 아파트는 지하5층, 지상20층 아파트 6개 동으로 구성됐다. 전용 101㎡, 180㎡(펜트하우스) 등 총 379가구다. 분당선 보정역이 걸어서 8분 정도 걸리는 역세권 단지이며 지난해 개통한 신분당선과 연결돼 정자역에서 환승하면 30분내 강남 도착이 가능하다. 계약금 3000만원 정액제, 분양가 최고 15.9% 특별할인, 담보대출 60% 2년간 무이자 융자, 취득세 지원, 시스템 에어컨, 발코니 확장 무상지원을 해준다. 11월 중 입주가 시작된다.
현대산업개발은 일산신도시와 가까운 고양시 삼송지구 A8블록에 '고양 삼송아이파크'를 특별 분양 중이다. 전용 100㎡, 116㎡ 총 7개 동 610가구로 구성됐다. 단지 전면에 초·중·고가 인접하고 서울외곽순환도로 통일로 IC가 인접, 교통 여건이 우수하다. 단지 내 녹지율이 48%로 쾌적하다. 모든 주택이 남향 위주로 배치돼 있으며 단지 바로 옆에 공릉천이 위치해 있다. 100㎡ 주택은 북한산과 마주하고 116㎡는 뉴코리아 골프장 조망이 가능하다. 삼송지구와 가까운 지하철 3호선 삼송역을 이용하면 서울 서북지역을 쉽게 오갈 수 있다. 분양가는 3.3㎡당 1100만원 선이다.

또 현대산업개발은 부천 중동신도시와 인접해 있는 부천시 원미구 약대동 181번지 일대에 약대주공아파트를 재건축 한 '부천아이파크'를 분양 중이다. 전용면적 59~182㎡ 총 1613가구 중 425가구가 일반분양 몫이다. 지하철7호선 연장구간이 올 말 개통돼 교통편이 개선될 예정이다. 단지 인근에 홈플러스, 약대공원, 부천체육관 등의 편의시설이 가깝다. 부천초, 중원초, 석천중, 중흥중, 중원고 등도 단지 인근에 위치한다. 이 아파트는 분양가를 9.8%에서 최대 23.3% 할인을 하고 있다. 전용 84㎡의 경우 당초 4억9500만원에서 3억7980만원으로 1억1500만원 이상 할인을 받을 수 있고, 당초 계약금도 10%에서 분납으로 변경돼 부담이 줄었다.

대우건설은 평촌신도시와 인접한 안양시 호계동에 ‘안양호계푸르지오’를 11월 중 분양할 계획이다. 전용 42~84㎡ 390가구로 구성된다. 안양 호계 푸르지오가 위치한 LS전선 안양공장 부지는 현재 지식산업센터와 LS전선 연구소, 조합 아파트로 구성된 단지로 개발이 진행 중이다. 대우건설이 1단계 지식산업센터와 연구소 등을 시공할 예정이다. 안양 호계 푸르지오 인근에는 호계 근린공원이 조성돼 있다.
1기 신도시 주변 아파트가 각광받는 이유는?
AD
원본보기 아이콘





진희정 기자 hj_j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