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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군 공격헬기 노후로 성능 심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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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군 공격헬기 노후로 성능 심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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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육군 공격헬기 성능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명기한이 넘자 작전시간은 물론 무장을 줄이는 방법까지 동원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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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군본부 전력기획참모부 송재근 대령은 1일 한국국방안보포럼(KODEF)이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개최한 '한국군 헬기사업 비전과 과제'란 주제의 세미나 발제문을 통해 "500MD와 AH-1S(코브라) 공격헬기가 노후화에 따른 운용의 한계 상황에 직면했다"고 전했다.

송 대령에 따르면 500MD와 AH-1S 공격헬기의 작전 시간은 기존 하루 2시간에서 1시간 20분으로 단축됐다. 공격헬기 성능이 저하되면서 연료를 적게 넣고 있기 때문이다. 500MD에 장착되는 대전차로켓(TOW)은 4발에서 2발로, AH-1S의 TOW는 8발에서 4발로 각각 줄였다. TOW도 수명 기한이 넘어 명중률이 낮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또 500MD 조종사들은 쌍안경으로 표적을 관측, 야간 작전에 필수적인 표적 획득과 조준 사격이 불가능한 실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조종사들이 착용하는 야시장비(NVG)도 가시 각도가 40도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비행 중 사고 위험이 감지돼 중간에 착륙하는 '예방착륙'의 5년간 사례를 종합한 결과 엔진계통 이상이 85%로 나타났다. 500MD는 1976년 도입된 이래 28건의 사고로 32명이 숨졌다. 한국군은 현재 부족한 엔진출력과 노후와, 사고 등의 원인으로 100여대의 500MD기본형과 20여대의 500MD Defender만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에서 1976년부터 88년까지 총 257대의 500MD 헬기가 생산됐고, 그중 약 70여대가 대전차 공격형인 500MD Defender였다.

현대전에서 공격헬기의 역할은 항공타격, 공중강습, 항공지원으로 나눌 수 있다. 항공타격은 공격헬기 부대가 단독 또는 지상화력, 공군과 연합해 지상, 해상, 공중표적을 공격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핵심 공격대상은 주로 적기갑, 기계화부대, 화력지원부대 등이다. 공중강습은 중요지역 확보와 적 퇴로차단을 위해 공중강습을 수행하는 보병전력이 안전하게 착륙지역까지 안전하게 공중엄호하고 적 방공무기를 제압하는 역할이다. 항공지원은 지상 기동부대 공중엄호, 항공정찰 및 경계 등을 보조적으로 수행한다.

한편, 방위사업청은 지난 1월 입찰공고를 내고 올해 안에 대형공격헬기 구매한다는 계획이다. 북한의 공기부양정과 전차에 대응할 무기가 필요해서다. 군당국은 AHX사업의 평가 기준으로 비용 30.00%, 성능 36.72%, 운용적합성 24.49%, 계약 및 기타 조건 8.79% 등을 제시했다. 군 당국이 추진하고 있는 육군 대형공격헬기 구매 사업은 1조8000억짜리 규모로 36대를 구매할 예정이다.



양낙규 기자 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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