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살인적 실업률에 脫 스페인 중남미 역이민 급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유럽이 엄청난 실업률에 허덕이는 가운데 일자리를 찾아 유럽으로 왔던 중남미인들이 고향으로 돌아가는 역이민이 급증하고 있다.

로이터 통신은 지난달 31일 스페인을 떠나 남미 국가도 돌아가는 이민자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귀국하는 남편과 아버지를 따라 스페인 국적의 부인과 자녀들도 함께 모국을 등지고 있다.
스페인 싱크탱크인 페데아는 스페인 통계청의 자료를 분석해 지난해 남편이나 아버지를 따라 스페인을 떠난 이의 수가 5만명이나 되는 것으로 파악했다. 경제위기 이전에 비해 80%나 급증한 수치다.

이중 상당수가 스페인어권인 중남미로 향했다. 중남미로 향한 이들은 9000명으로 2006년의 3600명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에콰도르로의 역이민이 가장 크게 늘었다. 2007년부터 2011년 사이 467%나 급증했다. 칠레(144%) 멕시코(129%) 베네주엘라(114%)로의 역이민도 큰폭 증가세다. 스페인어가 아닌 포르투갈어를 쓰는 브라질로의 이민도 227%나 수직 상승했다.
결국은 실업률이 문제다. 역대 최고치인 실업률이 꺾일 기미가 없어 이민자는 더욱 늘어난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재정적자 감축이라는 숙제를 안은 정부의 실업대책을 기대하기도 어렵다.

최근 발표된 스페인의 9월 실업률은 25.8%였다. 역대 최고치다. 그리스의 실업률 25.1% 보다도 높다. 젊은층의 실업률은 50%나 된다.

유럽연합(EU) 통계청 유로스타트는 지난달 31일 발표된 유로존 17개국의 9월 평균 실업률도 11.6%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발표했다. 9월 실업자수는 전달보다 14만6천명이 늘어난 1천849만명을 기록했다. 실업자수증가폭은 최근 3개월래 최대다.

스페인에서 카메라 기사로 일하다 식구들과 함께 우루과이로 돌아온 미구엘 산체스씨는 2년간의 실업 끝에 역이민을 결심한 경우다. 그는 "경제적 이유로 스페인으로 떠났던 이들이 고국으로 돌아가는 것은 슬픈 일이지만 지금 스페인 상황에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라고 말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