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희정의 최대 숙제, ‘서해안유류사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2월7일 사고발생 5주년, “정부와 삼성에서 해결의지 끌어내면 안 지사 정치력도 상승”

서해안유류피해사고 5주년을 앞두고 안 지사가 정부와 삼성에 적극적인 해결의지를 요구했다.

서해안유류피해사고 5주년을 앞두고 안 지사가 정부와 삼성에 적극적인 해결의지를 요구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안희정 충남지사가 풀어야 할 최대 과제로 '서해안유류피해'사고 해결이 떠오르고 있다. 안 지사는 도지사에 오른 뒤 추진해 온 3농정책과 행정혁신, 지방자치분권 강화 등으로 도민들에게 많은 지지를 얻고 있다. 시군 방문에서도 3농혁신과 관련한 단체와 도민들을 만나는 등 3농혁신은 안 지사의 트레이드마크가 됐다.

그렇다고 3농정책이 도민들의 적극적인 지지를 끌어낸 것은 아니다. 지금까지 추진한 안 지사의 도정 정책들이 도민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주기엔 거리가 있는 정책이라는 한계 때문이다.
이에 비해 오는 12월7일이면 5주년이 되는 서해안유류피해사고는 충남도만 피해배상 청구건수 7만2872건이나 된다. 정부의 무관심으로 주민들의 피해보상은 지지부진하다. 피해책임자인 삼성그룹은 지난 2008년 2월 1000억원을 지역발전기금으로 내놓겠다고 약속했지만 이 또한 감감 무소식이다.

전임 이완구 지사때부터 사고 해결을 정부와 삼성에 요청했지만 최근까지 아무런 대답이 없다.

안 지사가 이를 해결할 경우 안 지사의 정치적 입지가 굳어지는 것은 물론, 피해주민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안 지사는 2년 전부터 정부에 유류오염사고 특별대책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를 열고 피해복구 등을 실질적으로 담보하기 위한 특별회계 설치 등을 요구해왔다.

지난 26일에는 서울 삼성동 삼성중공업 서초사옥 앞에서 1100여명의 주민들과 함께 규탄집회를 하다 자해한 국응복(58) 서해안유류피해총연합회장을 찾아 "피해 주민들이 신속하고 정당한 보상을 받고, 정부 차원의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 등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온 행정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약속했다.

안 지사는 또 병원에서 만난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를 만나 “그동안 유류오염사고특별대책위원회가 피해 주민에 대한 지원을 추진해 왔으나, IOPC의 사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보상액도 극히 저조해 피해지역 주민들의 불만이 크다”며 “이제 정부가 나서서 보상 해결은 물론, 삼성의 기금출연 문제 등의 해결을 이끌어 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29일에는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삼성에 적극적인 해결 의지를 나타내라는 압력을 넣었다.

안 지사의 유류사고피해 해결 노력이 어느 정도 성과를 나타내게 되면 안 지사의 정치력도 크게 올라갈 수 있다는 게 지역 정치권의 공통된 의견이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