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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株 흔드는 4가지 악재..매수 타이밍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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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실적발표를 앞두고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자동차주들에 대해 '단기매수로 접근할 타이밍'이라는 분석이 솔솔 나오고 있다. 시장 전문가들은 구조적 접근에 대해서는 당분간 신중할 필요가 있다면서도 밸류에이션 매력을 감안할 때 3분기 실적발표 전후 시점에서의 단기매수 대응은 유효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2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번 달들어 전날까지 현대차와 기아차의 주가는 각각 13.49%, 10.08% 하락했다. 기아차의 경우 지난 24일 장 중 6만1500원까지 내리며 52주 신저가 기록을 새로 쓰기도 했다.
주가 약세의 가속화를 부추기는 요인으로는 파업여파에 따른 3분기 실적우려 뿐만 아니라 원·달러 환율 하락, 신차 모멘텀 공백, 기관 '팔자'에 따른 수급악화 등이 꼽힌다. 시장 전문가들은 그러나 이같은 악재를 고려하더라도 최근의 주가약세는 과도한 측면이 있다고 진단했다. 4분기 생산량 회복, 신모델 효과, 개별소비세 인하효과 등 반등 모멘텀 봐야한다는 분석이다.

이날 오후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는 현대차의 3분기 실적에 대한 증권사들의 컨센서스(추정치)는 매출액 20조278억원, 영업이익 2조1331억원 선에서 형성돼 있다. 전년동기대비 각각 5.67%, 6.93% 증가한 수치다. 26일 실적을 발표하는 기아차의 경우 매출액 11조1421억원, 영업이익 1조119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14.33%, 22.26% 늘었을 것이라는 평가다.

임은영 동부증권 애널리스트는 "3분기 자동차 업종 실적은 파업기간이 길어진 기아차와 만도를 제외하고는 최근 조정된 시장 컨센서스에 부합할 것"이라며 "현대차의 경우 영업이익률이 10.2%로 글로벌 자동차 업체 가운데 BMW와 더불어 유일하게 10%대 영업이익률 기록이 예상된다"고 진단했다. 조용현 하나대투증권 투자전략팀장 역시 "3분기 실적부진은 어느 정도 노출돼 왔던 부분"이라며 "현시점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3분기 이후의 실적 전망"이라고 짚었다.
환율 움직임은 여전히 예의 주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원·달러 환율 하락-엔·달러 환율 상승 분위기는 분명 주가흐름에 긍정적일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절대수준은 여전히 자동차주들의 경쟁력 근간을 흔들만한 정도는 아니라는 판단이다.

신정관 KB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원·달러 환율 1% 변동에 대한 현대·기아차 내년 영업이익 변동폭은 각각 1.0%, 1.4%"라며 "원화가치가 제한된 범위에서 절상되는 것은 현대·기아차의 주가에 미치는 영향력이 약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내년 원·달러 환율하한선이 1050원 수준이라면 현대·기아차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평가다.



김유리 기자 yr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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