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 '잠진~무의도' 13년 만에 이어질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천시 '잠진~무의' 연도교 연말 내 착공

[아시아경제 노승환 기자] 4인 가족 기준 10분에 2만7200원. 인천의 대표적 관광지인 무의도를 한 번 드나드는데 드는 비용이다.

영종도 남쪽 끝에 위치한 잠진도 선착장에서 무의 선착장까지 편도 500m를 승용차에 탄 채 왕복하는 뱃삯이다. 승용차 1대에 2만원(운전자 포함), 동승한 성인 1명이 3000원, 초등학생 1명이 2100원씩이다.
인천 내륙에서 인천대교를 타고 무의도를 다녀온다고 가정하면 뱃삯 2만7200원에 인천대교 통행료 1만1600원(왕복)을 보태 순수 교통비로만 총 3만8800원을 써야 한다.

1990년 대 말부터 잠진도와 무의도 사이에 다리를 놓는 사업이 추진됐지만 예산부족을 이유로 10년 넘게 차질을 빚으면서 생긴 부담이다. 하지만 이 같은 부담도 이르면 2년 뒤부터 없어지게 됐다.

'잠진~무의도' 연도교가 놓이게 될 무의도 앞바다 전경. 아래에 산이 자리한 섬이 무의도, 사진 가운데 조그만 섬이 잠진도다.

'잠진~무의도' 연도교가 놓이게 될 무의도 앞바다 전경. 아래에 산이 자리한 섬이 무의도, 사진 가운데 조그만 섬이 잠진도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올 연말 안에 '잠진~무의' 연도교 건설공사를 시작한다고 23일 밝혔다. 2014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건설을 서두르기로 했다.

사업의 최대 관건인 예산문제가 풀린 덕분이다. 잠진~무의 연도교 건설에는 총 498억원이 투입된다. 정부와 인천시가 절반 씩 분담한다. 인천경제청은 이미 확보된 30억원 외에 내년 분으로 260억원이 확보돼 연말 착공이 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잠진~무의 연도교는 진ㆍ출입도로 포함 총 연장 1.3㎞, 왕복 2차로로 지어질 예정이다. 통행료는 아직 미정이다. 민자투자 없이 정부와 인천시 재정으로만 지어지는 점을 생각하면 일반적인 고속도로 통행료(승용차 1회 900원) 수준이거나 무료가 될 가능성도 있다.

연도교가 개통되면 무의도를 찾는 관광객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영종도 남쪽 해상에 자리한 무의도는 과거 북파 공작원 훈련장소로 알려진 실미도와 육로로 연결된데다 영화와 드라마 촬영지로 인기를 끌면서 2000년 대 초반부터 관광지로 유명세를 탔다.




노승환 기자 todif77@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