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메르켈 총리, 英 거부권 위협에 '강력 경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데이비드 캐머런 총리가 유럽연합(EU) 예산안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할 경우 다음달로 예정된 EU정상회담을 취소할 수 있다고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경고했다.

21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즈(FT)에 따르면 메르켈 총리는 "영국이 거부권 행사를 포기하지 않는다면 정상회담을 개최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며 캐머런 총리를 비판했다.
최근 EU집행위원회는 오는 2014년부터 2020년까지 7년간 EU 국내총생산(GDP)의 1.1%에 해당하는 1조유로(1조3000억달러)의 예산을 책정할 것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독일은 GDP의 1% 규모의 타협안을 내놓고 있다.

그러나 캐머룬 총리는 "EU의 예산을 무한히 늘리는 것에 찬성할 수 없다"며 "영국에 해가 되는 어떤 제안에도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영국의 관료들도 비슷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한 고위 관계자는 예산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내달 열리는 EU 정상회담이 "순수한 논의의 장이 될 가능성이 크다"며 "합의점을 찾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EU 관계자들은 이러한 영국의 거부권 행사에 우려를 표시하고 있다. EU의 예산증액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는 캐머룬 총리가 영국에서는 여론의 지지를 받고 있지만 EU에는 큰 타격을 주고 있다는 것이다.

네덜란드와 스웨덴을 비롯한 6개의 EU회원국들은 독일이 제안한 타협안을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통합 그룹'으로 알려진 15개 국가들은 EU집행위원회가 제시한 1조유로의 예산안을 지지하고 있다.

메르켈 총리는 지난 15일 전화를 통해 캐머룬 총리에게 예산안 문제에 대해 처음 언급했으며 이후 영국과 독일의 유럽담당 장관인 데이비드 리딩턴 장관과 마이클 링크 장관을 만나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메르켈 총리는 다음달 초에는 런던을 직접 방문, 캐머룬 총리를 만나 이번 예산안 문제를 본격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그는 영국이 거부권을 철회하도록 설득할 계획이다.



조목인 기자 cmi072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