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2국감] 서남표, “안철수는 세계적 석학 아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육과학기술위 카이스트 국감서, 여당의원들 안철수-김미경 부부 특채 임용 문제 삼아

국회 교육과학위원회의 카이스트 국정감사에서 서남표 총장이 의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국회 교육과학위원회의 카이스트 국정감사에서 서남표 총장이 의원들 질문에 답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의 19일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국정감사는 무소속 안철수 대통령 후보에 대한 국정감사를 방불케 했다.

이용석 의원(민주통합당)이 “새누리당 의원들께서 과학기술에 대한 국정감사이라기보다 안철수 후보를 국정감사키로 마음먹은 것 같다”고 말할 정도다.
첫 질의자로 나선 민병주 새누리당 의원은 “안 후보의 두 논문이 일반인들이 봐도 표절 수준을 넘어 복사본 수준”이라며 “이는 연구비지침을 어기고 연구비를 부당하게 받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 의원은 하루 전 메일로 이승종 한국연구재단 이사장에게 표절인지 아닌지 확인해 달라는 자료를 보냈다. 민 의원은 국감장에 나온 이 이사장에게 “학자의 양심을 걸고 이것이 표절인지 아닌지 답해 달라”라고 요구했다.

그는 이어 “안 후보는 연구조원으로 이름이 올랐으면서도 어떻게 이름이 올라있는지 모르겠다라고 주장하는데 한국연구재단 이사장님은 자신도 모르게 연구보고서에 이름이 올랐던 적 있느냐”라며 “표절로 판명되면 관련연구자들에게 응당한 징계를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 의원은 서남표 총장에 대한 질의에서 “안 후보를 세계적 석학이라고 보느냐”라고 추궁하며 “논문 6개로 석학이라고 부르기엔 부족하다”고 말했다.

서 총장은 “(안 교수를) 세계적 석학으로 보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어서 민 의원은 “보내준 서면자료에 보면 안 교수는 연구활동을 통한 논문은 미비하지만 다수의 저서들을 냈다고 했는데 3년간 교수 활동을 하며 5권 저서 활동한 게 일반적인 교수의 기준인가”라고 물었다. 서 총장이 “그렇게 보지는 않는다”고 답했다.

이에리사 의원(새누리당)은 “안철수 후보의 교원지원서를 2008년 3월 1일 접수했는데 교수임용에 보통 6개월이 걸린다”며 ”300억원 기부를 약속한 정문술 미래산업 고문이 안 후보를 교수로 추천한 바로 다음날 석좌교수 인사규정이 바뀌었다”며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 의원은 “안 교수가 세계적 석학이었나”라고 추궁하며 “특정인을 타깃으로 해서 교수임용을 하고 적법한 절차를 생략한 것인데 KAIST는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강은희 의원(새누리당)은 “이에리사 의원이 보여준 안 전 석좌교수 임용과정을 보면 2008년 3월26일 정문술 미래산업 회장이 안 후보를 추천했고 4월1일 안 교수 부인인 김미경 교수를 의과학대학원 부교수로 임용했다”며 “5월1일 안 교수를 정문술석좌기금교수로 채용했으며 6월11일 정문술석좌기금이 설치됐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이 “교수를 채용한 뒤 석좌기금을 설치하는 게 가능한가”라고 묻자 서 총장은 “설치에 앞서 돈(기금)은 먼저 들어왔다”고 해명했다.

박인숙 의원(새누리당)은 “카이스트가 김미경 부교수(안철수 후보 부인) 임용과정에서 허위경력을 묵인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서 총장에게 “김미경 교수가 카이스트 임용 때 낸 원서를 보면 1994년 성균관대 의대에서 7년11개월간 부교수로 재직했다고 하지만 사실은 그 중 2년6개월은 교수가 아니라 그냥 의사(전문의), 3년6개월은 조교수, 마지막 1년7개월만 부교수로 재직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교수임용 때 경력을 허위작성한 사실을 인정하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박 의원은 “병리학만 전공한 김 교수를 미국 법학석사 취득 및 2년간 대학에서 펠로우와 자문교수를 한 경력을 인정, 카이스트에서 지적재산권과 특허를 강의하는 교수로 채용할 수 있느냐”고 질타했다.

박 의원은 또 “김 교수가 7호봉 부교수 대우를 받았는데 사실은 단국대와 성균관대에서 병리학과 교실의 조교수와 부교수기간을 합쳐 8년 경력이 전부”라며 “전공이 바뀌었는데 온전히 경력을 인정해줄 수 있느냐”고 추궁했다.

박 의원은 “이런 특혜는 결국 안철수 교수를 임용하기 위한 ‘끼워팔기 특채’가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