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파키스탄"미군 드론 사상자의 90%는 민간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국 정부에 드론 공급 촉구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파키스탄내 미군 무인기 드론 사망자의 최대 80%는 무고한 민간인이라고 레만 말리크 파키스탄 내무부 장관이 18일(현지시간) 주장했다.

러시아 매체 RT에 따르면,말리크 장관은 파키스탄 정부의 집계결과 최근 몇 년 사이 미군드론 공격은 총 336차례 이뤄졌으며 이 가운데 96건은 아프가니스탄에서 발진한 드론의 공격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RT는 파키스탄에는 드론 공격에 따른 피살자 숫자에 대한 정확한 통계는 없다고 보도했다.

숨진 사람 숫자는 2500에서 3000명으로 차이가 있으며 이 가운데 최대 174명의 어린이가 숨졌다고 RT는 전했다.

RT는 스탠퍼드와 뉴욕대 연구결과에 따르면 드론공격 사상자의 단 2%만이 파키스탄의 최고위 급진주의자들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드론공격의 대부분은 이슬람 과격분자들이 장악하고 있는 북와지리스탄주에서 이뤄졌다.
드론공격으로 민간인 사망자가 생기면 파키스탄은 격렬하게 반발했으며 미국 정부에 드론 공격이 무용지물인 만큼 이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레만 장관은 이달 초 파키스탄이 드론을 테러에 더 잘 사용할 수 있다며 미국 정부에 드론 기술 공유를 촉구했다.

그는 최근 워싱턴 파키스탄 대사관에서 “그들은 우리에게 F-16전투기를 줬지만우리는 그것을 인도에 쓰지 않았다.대신 그것들은 테러에 대한 전쟁에 쓰였다”면서 “미국은 아프가니스탄 접경지역의 급진주의자를 표적으로 삼기 위해서는 파키스탄에 드론을 공급해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