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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시설공단, 궤도 직접 설계로 예산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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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인선 송도~인천간 노선 시범사업 추진…12월까지 설계 마치면 2억2000만원 아껴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지금까지 외주를 줬던 철도궤도를 직접 설계한다.

공단은 15일 달리는 열차의 무게을 지지하고 하부노반에 전하는 기능을 맡은 궤도시설물을 자체기술인력으로 직접설계시범사업을 벌인다고 밝혔다. 단계적으로 이를 넓혀 모든 궤도실시설계를 직접 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철도공단은 모든 궤도시설물 설계를 외주용역으로 해왔다. 자체설계를 통해 궤도설계기술력을 키우고 외주설계용역사의 기술력에 따라 설계품질이 좌우되는 문제를 막으면서 예산절감효과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공단은 우선 ‘수인선 송도~인천간 궤도설계’를 직접설계시범사업으로 지정, 본사 궤도설계담당자와 지역본부 궤도공사담당자로 이뤄지는 전담팀(T/F)을 짰다. 올 연말까지 설계를 마칠 계획이다. 이 직접설계로 사업비 약 2억2000만원을 아끼게 됐다.

최상영 한국철도시설공단 궤도처장은 “구조해석, 상세시공도면 작성 등 설계역량을 키워 직접설계영역을 넓힐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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