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PA 브랜드 선호도 男>女…20대 선호 '최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한상의 SPA 브랜드 선호도 조사 결과 남성 선호도가 여성 선호도보다 높아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유니클로, 자라, H&M, 코데즈컴바인, 스파오 등 이른바 '에스피에이(SPA)' 의류브랜드는 주로 20대 남성이 백화점 입점 매장에서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PA는 기획 단계부터, 제조, 유통까지 모두 한 회사가 담당하며 저렴한 가격과 유행에 민감한 디자인, 빠른 상품 회전을 특징으로 한다.

14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서울·수도권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SPA브랜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성별 선호도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앞섰다. 남성 응답자 중 46.9%가 SPA 브랜드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여성 응답자 중 SPA 브랜드를 더 선호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38.5%에 불과했다.
연령대별로는 20대(50.5%), 50대 이상(46.6%), 40대(42.0%), 30대(34.8%) 순으로 SPA브랜드를 선호하고 있었다. 소득별로는 월평균 가구소득 700만원 이상(50.8%), 300만~500만원 미만(44.4%), 500만~700만원 미만(44.0%), 300만원 미만(31.6%) 순으로 선호도가 컸다.

대한상의는 "경기침체가 장기화됨에 따라 실속형 소비 성향이 강해졌고 고소득층에서도 가치지향적 소비 추구로 일부 고가제품을 제외한 기본 아이템은 저가 상품으로 구매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SPA브랜드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은 그 이유로 저렴한 가격(84.8%)을 첫 손에 꼽았다. 이어 다양한 상품종류(49.5%), 디자인(41.9%), 품질(41.4%), 넓은 매장과 쇼핑분위기(32.4%), 브랜드 이미지(21.9%), 글로벌 트렌드(16.2%) 등을 차례로 꼽았다.
최근 1년 이내에 SPA 제품을 구매한 적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76.4%가 있다고 답했고 이 중 65.9%가 '구매상품에 대해 만족한다'고 답했다.

SPA의류 구매 장소로는 백화점 입점 매장(35.1%), 번화가 단독매장(27.1%), 대형마트 입점매장(16.2%), 대형쇼핑몰 입점매장(13.0%), SPA브랜드 자체 온라인 몰(8.6%) 순으로 많았다. 가장 많이 구매하는 품목은 캐쥬얼류(87.0%)인 것으로 조사됐다.

SPA제품 평균 사용기간을 묻는 질문에는 '다른 의류브랜드보다 길거나 비슷하다'는 응답이 82.4%로 '더 짧다'(17.6%)는 답변보다 높게 나타나 트렌드에 민감해 사용기간도 짧을 것이라는 기존 통념과 차이를 보였다.

향후 SPA제품 구매 계획에 대해서는 구매경험자의 55.1%가 '현재보다 늘릴 것'이라고 답했고, 구매 경험이 없는 응답자들의 51.6%는 '향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최근 국내의류시장에서 해외 SPA브랜드가 저렴한 가격과 트렌디한 디자인으로 인기를 끌고 있지만 국내 SPA브랜드는 아직 걸음마 단계"라며 "가격과 품질을 모두 만족 시킬 수 있는 국내 SPA브랜드를 육성해 세계 일류 의류기업들로 키워내야 한다"고 전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