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근혜號, 시작부터 좌충우돌…'몸 따로 말 따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박근혜호(號)가 대권을 향해 출항했다. 최근 '당 쇄신론'을 둘러싼 갈등을 수습하는 데 일단 성공했다. 이어 대선을 이끌어 갈 선장과 선주의 인선도 마무리하며 전열을 정비했다. 그간 주춤해왔던 지역 방문을 이어가기 위해 닻을 올렸지만 처음부터 갈지자 행보를 보였다. 왼쪽 항로를 가기 위해 배 키를 우현으로 돌리면서다. 이 때문에 "좌회전 신호를 켜고 우회전 했다"는 비판에 직면했다.

박근혜號, 시작부터 좌충우돌…'몸 따로 말 따로'
AD
원본보기 아이콘

박 후보는 출정 직후인 12일 첫 선거대책위원회의를 주재하며 "이제는 갈등을 넘어서 화합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아름다운 모습으로 이번 선거를 꼭 승리하도록 모두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 "내분은 일단 봉합했지만"=추석연휴 직후 불거진 '당내 쇄신론'을 둘러싼 갈등은 일단 봉합됐다. 권력다툼으로 규정했던 박 후보가 한 발 물러나 직접 중재안을 제시하며 타협을 모색했기 때문이다.

경제민주화를 둘러싼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과 이한구 원내대표의 '자존심 싸움'은 김 위원장의 승리로 마무리됐다. 박 후보는 지난 9일 김 위원장을 직접 만나 "다시는 그런 엉뚱한 소리는 안 나오게 하겠다"며 경제민주화 관련 법안 2개를 정기국회 내에 처리하겠다고 약속했다. "정체불명의 경제민주화"라며 김 위원장과 대척점에 서 있던 이 원내대표를 선대위 부위원장에서 물러나게 하는 대신 원내대표 직무에 전념시키기로 했다.

박 후보는 이어 한광옥 전 새천년민주당 대표의 영입때문에 배수진을 쳤던 안대희 정치쇄신특별위원장을 달래기 위해 직접 대통합위원장을 맡는 묘수를 꺼내들었다. 그는 안 위원장을 만나 통합과 쇄신의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대승적 차원의 양해를 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대통합위 부위원장으로 밀려난 한 전 대표의 체면을 살려주기 위해 "실질적으로 대통합위를 이끌어갈 것"이라고 치켜세웠다.
◆ 선원은 '보수 인사'로 채우고=박 후보의 선대위 인선은 표면적으로 '과거와의 화해'를 외치며 운동권 전력을 가진 인사를 다수 포진시켰지만 속사정은 다르다는 평가다. 상대 진영의 상징성 지닌 인사 영입이 여의치 않자 대부분 전향인사로 채워 '호박에 줄을 긋고 포장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상일 대변인은 박 후보가 가장 신경을 쓴 대통합위 인선을 발표하면서 부위원장으로 김중태 전 서울대 민족주의 비교연구회장을 '인혁당 사건의 피해자'로 소개했다. 김준용 위원은 '전 전노협 사무차장'으로, 김현장 위원은 '부산 미국문화원 방화사건의 주인공'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박 후보의 임명된 인사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과거 운동권 전력을 홍보한 13명의 대통합위원 중 9명은 일찌감치 전향한 뉴라이트 출신 혹은 뉴라이트 성향의 인물이다.

'전태일의 친구'로 80년대 노동운동에 참여한 김준용 위원은 일찌감치 전향한 대표적인 인사로 평가된다. 그는 제3노조를 표방한 국민노총의 상임자문위원, 뉴라이트 신노동연합 공동대표를 역임했다. 2008년 총선 당시 옛 한나라당 공천을 신청하며 일찌감치 당에 발을 들여놓았다. 지난 8월 박 후보의 전태일재단 방문을 주도하면서 현장에서 수행역할을 맡았다.

김현장 위원의 사정도 비슷하다. 미문화원 방화 사건으로 사형 선고를 받았던 김 의장은 80년대 운동권 출신에서 전향한 인물이다. 지난 2007년부터 공개적으로 박 후보를 지지해왔다. 올해 4월 총선 때는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강종헌 후보에게 "남파 간첩"이라며 "북으로 돌아가라"는 등의 색깔론을 제기했다.

◆ 하루 만에 부유세 주장 접어…경제민주화는 지지부진=선거의 실무 전반을 지휘하는 김무성 총괄선대본부장은 취임 첫 날 부유세 카드를 꺼내들었다. 그는 임명장 직후 '2012대선의 시대적 소명'이라는 주제의 강연을 통해 "국가 재정건전성을 유지하면서 복지 수요를 관리해 모두를 충족시키는 길을 찾아야 한다"며 "부자가 더 많은 세금을 내도록 부유세를 신설해야 한다"고 밝혔다.

권영길 전 민주노동당 대표가 처음 제기한 부유세를 여당에서 주장하고 야당에서 반대하고 나서 논란이 확산되자 김 원내대표는 곧바로 한 발 뺐다. 그는 "총괄선대본부장 직함 자격으로 한 말이 아닌 개인적인 의견"이라며 "박 후보와는 이 문제와 관련해 전혀 상의한 적이 없다"고 물러섰다.

부유세뿐만 아니라 새누리당의 '좌클릭' 면모를 보여주는 경제민주화 정책도 지지부진하다. 박 후보는 지난 8월 20일 후보선출 직후 "경제민주화 마스터플랜을 빠른 시일 내에 공개하겠다"고 약속했다. 50여 일이 지난 최근까지도 성과는 보이지 않는다. 당내 경제민주화실천모임이 발의한 법안에 대해서조차 "검토하겠다"는 말만 되풀이 할 뿐이다. 이를 두고 야권에서는 "경제민주화 전반을 총괄하는 김종인 위원장이 구체적인 정책에 대해 모른다"는 이야기부터 "새누리당이 경제민주화를 실현시킬 의지가 별로 없고, 선거용으로 활용한다"는 비판까지 나온다.



이민우 기자 mwle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