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미술품 통합 관리할 '정부미술은행' 내일 출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2500점 가량의 정부 미술품을 통합 관리할 정부미술은행이 10일 출범한다. 각 부처에 흩어져 있던 정부 미술품이 문화체육관광부 관리·감독으로 일원화되면서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터를 만든 것. 지난해 10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내놓은 정부미술품 관리체계 개선방안의 후속조치다.

기획재정부는 오는 10일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정부미술은행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출범식에는 최광식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동연 재정부2차관, 강호인 조달청장 등 관련부처 고위급 관계자를 비롯해 문화예술인 등 100여명이 참석한다.
정부미술은행은 향후 각 부처가 보유 중인 미술품 가운데 예술적 가치가 인정된 서화, 사진, 공예품 등 각종 미술품을 관리하고 훼손된 작품은 수복하기로 했다. 또 국회사무처 등 국가기관에 대여하고 외부에서 볼 수 있도록 전시업무도 수행할 계획이다. 정부미술품 취득도 정부미술은행으로 일원화된다.

최광식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정부미술은행이 국내 미술품의 주요 수집가로서 제 역할을 다해 창작의욕을 고취시키고 미술시장에 활력을 주는 촉매제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축사를 담당할 김동연 재정부 2차관은 "정부미술은행이 정부미술품의 관리수준을 한 단계 높여 국내 미술시장의 저변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가 통합 관리할 정부미술품은 모두 1283점이다. 정부미술품으로 선정된 2594점이지만 지방자치단체에서 보유하고 있는 조각품 등 지역적 한계 등으로 문화부로 관리전환이 어려운 작품은 제외됐다.

정부미술품으로 선정된 작품 중 장부가액이 1억원을 초과하는 고가미술품도 45점이다. 행정안전부가 보유하던 김흥수 화백의 '유관순'이 장부가액 5억원으로 최고가이다.



김혜민 기자 hmee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