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해식 강동구청장, 강동선사문화축제 열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2~14일 암사동 일대서 원시인 퍼레이드·고고학 아카데미 등 신석기 재현한 행사 풍성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이해식 강동구청장(사진)이 6000년전 신석기 문화를 주제로 하는 ‘제17회 강동선사문화축제’를 12~14일 서울 암사동 유적 일대에서 개최해 어린이들에게 좋은 추억을 만들어줄 것으로 보인다.

이해식 강동구청장

이해식 강동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축제는 인류의 초기 모습인 원시 생활을 생생하게 체험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강화해 교육효과를 높였다.
또 주민들이 직접 꾸미는 원시 퍼레이드를 처음 시도함으로써 함께 만드는 축제의 의미를 살렸다.

특히 강동구의 친환경 이미지를 부각하는 ‘그린라이프 체험관’을 운영하는 등 환경적 측면을 고려해 어느 때보다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올 강동선사문화축제는 어느 때보다 주민 참여에 우선순위를 두었다. 이를 대표하는 것이 바로 개막식으로 펼쳐지는 ‘원시 퍼포먼스’와 ‘거리 퍼레이드’다.
강동구의 18개 동 주민들이 원시인 족장의 결혼식, 원시인의 사냥문화, 불축제 등 각자 특색 있는 콘셉트로 직접 퍼레이드를 준비했다. 매머드 가족 움집 시조새 검치 등 선사동물, 빗살무늬 토기 등 대형 조형물도 퍼레이드에서 볼 수 있다.

퍼레이드 행렬만 약 500m에 이를 만큼 주민들이 대거 참여해 축제의 시작을 알린다. ‘거리 퍼레이드’는 암사동 유적을 출발해 암사역을 거쳐 다시 돌아오는 코스다.

선사문화의 핵심은 움집생활을 중심으로 한 수렵·사냥 등 생활이다. 원시인들의 생활을 가장 가깝게 접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올해 대폭 강화했다.

‘신석기고고학 체험스쿨’은 어린이들이 원시생활을 체험하는 현장 교육으로 수료 방식을 적용해 신석기 문화를 단계적으로 알아가는 체계를 갖췄다. 신석기를 대표하는 ‘빗살무늬토기 만들기’를 비롯 ‘움집짓기’ ‘조개 장신구 만들기’, ‘신석기 집자리 발굴’, ‘석기 제작’을 체험한다.
선사축제 퍼포먼스

선사축제 퍼포먼스

원본보기 아이콘

신석기문화를 보다 깊이 있게 알고 싶어하는 관람객들을 위해 선사고고학아카데미 교육을 신설한 것도 눈에 띈다. 고고학 전문가들이 나와 서울암사동유적을 중심으로 고고학에 대한 이론 강의를 펼친다. 신석기 문화를 단지 흥미 위주의 체험에만 국한하지 않고 일반 성인들을 위한 교육의 장을 마련한 것이다. 축제 기간인 13일, 14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매시 정각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도시농업 1등 도시로 자리매김한 강동구는 이번 선사문화축제에서도 관람객들에게 이색 농경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다. ‘벼 탈곡하기’, ‘소달구지 투어’, ‘가족이 함께하는 전통 손수레 체험’ 등을 즐길 수 있다.

도시농업 외에도 친환경적인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서울 암사동 유적 일대는 신석기 시대 빗살무늬토기에서부터 조선시대 그릇을 빚어 왔던 전통이 있다. 서원마을에서는 ‘도자기 전시회’와 일일카페 등을 열어 관람객들에게 마을을 개방한다.

또 관람객들이 함께 꾸미는 ‘자연소재 재활용 동물 만들기’도 진행된다. 폐목으로 동물의 골격을 세워 두면, 오가는 사람들이 종이컵, 접시 등 재활용품으로 동물의 형상을 완성해 가는 일종의 환경 퍼포먼스다.

선사문화와 함께 볼거리, 즐길거리 등도 더욱 풍성해졌다. 13일에는 ‘The B 페스티벌’이 열린다. 최근 전세계적 인기를 얻고 있는 싸이 역시 ‘B급 문화’를 대표하는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다.

비주류 문화 분야에서 활동하는 예술인들을 위한 ‘B 페스티벌’에는 댄스와 랩, 밴드, 개그 등 자신의 끼를 발산할 만한 참가자들의 공연으로 관객들에게 열광의 무대를 선사한다.
탈곡체험

탈곡체험

원본보기 아이콘

이 밖에 여성을 위한 심성힐링, 강동미인 선발대회 등이 마련된다. 또 프랑스 거리예술 공연, 타악과 안데스 음악의 퓨전 콘서트 등 특별 공연, 인기가수 이은미, 홍경민의 공연들이 준비돼 있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은 “세계적으로도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는 서울 암사동 유적에서 펼쳐지는 강동선사문화축제는 문화적 유산의 의미를 되살림은 물론 주민 화합 한마당이라 할 수 있다”며 “올해는 주민 모두가 함께 즐기는 축제로 그 의미를 더했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