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동구, 재건축 문제 놓고 끝장토론 벌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6일 전문가와 조합원 함께 재건축 대안 모색하는 토론회 개최...분쟁?갈등 최소화하며 재건축 신속 진행하자는 취지, 행정 지원도 최대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강동구(구청장 이해식)는 고덕·둔촌지구 등 강동구의 주요 재건축단지 현안을 진단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공감(共感) 토론회’를 26일 개최한다.

재건축을 주제로 이처럼 의견을 모으는 토론회를 여는 것은 자치구로서는 이례적이다.
이해식 강동구청장

이해식 강동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토론회는 두 시간 가량 진행될 예정으로 100여명이 참석한다.

‘도시정비사업의 몇 가지 문제점과 발전방향’과 ‘조합원 분담금 결정(도급제 및 지분제) 요소’, ‘재건축 사업의 정상화를 위한 제언’ 에 대해 토론한다.

한국도시정비사업조합 중앙회 김구철 사무총장이 좌장을 맡아 토론 전체를 이끈다.
또 (사)주거환경연합 김진수 교수를 비롯 한국교통대학교 권일 교수, 차흥권 변호사, 변선보·김정선 감정평가사 등이 지정 토론자로 참여한다.

이처럼 재건축과 관련해 각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들이 총출동해 객관적인 입장에서의 분석 결과와 대안 등을 제시한다.

또 재건축과 가장 밀접한 조합원들이 함께해 재건축 진행 상황에 대한 궁금증은 물론 건의사항 등 의견을 자유롭게 발표한다.

토론이 끝나면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돼 있다.

강동구에서는 현재 총 21개 구역에서 대규모로 재건축사업을 추진 중이다.

특히 고덕지구 등 주요 재건축 단지들은 사업시행인가, 시공자 본 계약과 관리처분계획인가 등 본격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추진 분위기에도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근까지의 부동산 경기 침체 상황은 취득세 등 세금부담 완화, 금융지원 확대 등 정부의 각종 부동산 규제 완화정책 발표에도 회복 기미를 찾지 못하는 실정이다.

강동구 재건축 전문과와 조합원 등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재건축 사업이 당면한 현실을 직시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이번 토론회를 마련했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은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상호 간 분쟁과 갈등 없이 상생할 수 있는 발전적 방향을 모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강동구는 앞으로 추진되는 재건축 사업에 있어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