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방사 이전부지 선정, 내년 8월까지 '결단'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승환 기자] 인천의 해묵은 '숙제'인 인천해역방어사령부 이전부지 선정문제가 내년 8월이면 매듭지어진다.

인천시가 4일 '인방사 이전 기본계획 및 타당성 평가용역' 착수보고회를 갖고 현재 후보지로 압축된 인천 송도 신항과 무의도 남단 부지 중 한 곳을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아울러 이전 재원 마련을 위한 현 인방사 부지 개발방안도 찾기로 했다.
인방사 이전은 인천대교 건설 논의가 시작된 1997년부터 검토된 사안이다. 인천대교 건설로 군부대인 인방사가 강화도와 영종도 인천대교로 인천 앞바다 안쪽에 '포위'되다시피 해 작전 상 이유로 이전이 논의돼왔다.

인천 송도 신항과 무의도 남단 2곳은 지난 2010년 12월 끝난 국가안보전략연구소의 안전성 검토용역에서 최종 후보지로 낙점됐다. 전시 상황에서 적군의 포격을 받더라도 주변의 인명이나 시설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이 선정 근거였다. 이번 평가용역은 둘 중 한 곳을 선택하기 위한 절차다.

하지만 평가용역 결과가 나오더라도 실제 인방사를 이전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가장 큰 걸림돌은 주변 지역과의 조화다. 송도 신항의 경우 위험시설인 LNG 가스기지와 인방사 이전 예정지가 맞닿아 있다. LNG 가스기지에서 멀지 않은 송도국제도시 주민들이 국가안보전략연구소의 안전성 검토에도 여전히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무의도는 인천시의 역점사업인 용유ㆍ무의 관광단지 끝자락에 자리하고 있다. 송도보다 접근성이 떨어질 뿐더러 주변 개발계획에 부합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3000억원에 이르는 막대한 부대 이전비용 마련도 숙제다. 국방부와 국토해양부, 인천시는 현 인방사 부지를 개발해 그 이익으로 이전비용을 마련한다는 개략적인 구상만 만들어놨다. '부대 이전→기존부지 개발'이란 순서를 생각하면 누군가 이전비용을 먼저 대고 나중에 개발이익으로 정산을 받아야 한다. 이 선투자를 누가 할 것인지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생각만큼 개발이익이 발생할지도 아직 미지수다.

인천시 관계자는 "주민 반발이나 재원 마련 등은 이번 평가용역을 통해 방안을 찾아야 할 현안들"이라며 "전문 기관 용역을 통해 어느 정도는 가닥이 잡힐 것으로 기대한다. 구체적인 각론은 용역 이후에도 관계기관끼리 협의를 통해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노승환 기자 todif77@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