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욕마감]제조업 지표 호조..다우지수 0.58%↑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뉴욕증시의 주요 지수가 상승 마감했다.

1일(현지시간)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전거래일 대비 0.58%(77.91포인트) 상승한 1만3515.11로 거래를 마쳤다. S&P 500 지수는 0.26%(3.81포인트) 오른 1444.48을 기록했다. 나스닥 지수는 전거래일 보다 0.09%(2.70포인트) 하락한 3113.53을 기록했다.
뉴욕증시는 스페인 중앙은행이 자국 은행들에 대한 스트레스 테스트를 발표한 결과 은행 자본화에 필요한 자금이 593억유로 당초 예상보다 적은 것으로 나타났던 것이 증시에 호재로 작용했다. 이후 미국 제조업 지수의 호조가 증시 상승에 크게 기여했다.

◆미 제조업 예상을 뛰어넘는 확장세 = 미국 공급관리협회(ISM) 9월 제조업지수가 전달에 비해 큰 폭의 확장세를 보였다.

미국 공급관리협회(ISM)의 9월 제조업 지수가 51.5를 기록했다. 이는 전달에 기록했던 49.6은 물론 시장 예상치 49.7을 상회했다. 특히 시장 예상치가 48에서 51.2사이를 오간 것을 감안하면 전문가들의 예상치를 넘어서는 상승세다.
거스 포셰 PNC 파이낸설 서비스 그룹의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이번 보고서는 미국 제조업이 위축되고 있다는 우려를 없애줬다"면서도 "미국 경제는 확실히 저성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세부적으로 보면 좋지만, 실업률을 크게 끌어내릴 수 있을 만큼 경제가 충분히 성장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세부적으로 보면 공급지수는 47.2에서 49.5로 올랐으며, 신규 주문도 47.1에소 52.3으로 향상됐다. 고용지수는 54.7을 기록해 전달의 51.6을 상회했다. 수출 주문도 47에서 48.5로 높아졌다. 제품 가격 지수는 전달 54에서 58로 향상됐다.

◆벤 버냉키 QE3 비판에 정면 반박 = 벤 버냉키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은 1일(현지시간) 인디애나 경제클럽에 참석해 FRB의 통화정책으로 인해 나쁜 재정정책이 가능해졌다거나, 인플레이션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주장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버냉키 의장은 미국 의회가 재정적자 감축을 위해 금리를 올려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설득력"이 없다며 강하게 반박하고 나섰다.

그동안 밋 롬니 공화당 대통령 후보 등 공화당 진영에서는 정부의 재정적자 감축을 위해 FRB가 통화정책 기조를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롬니 후보는 FRB가 기준금리를 "인위적으로 낮게 유지하고 있다"며 "FRB가 돈을 찍어내서 미국 정부의 주머니를 채워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같은 비판에 대해 버냉키는 이자율을 올리는 것은 미국 경제 상황을 악화시켜 세수는 줄고 정부 지출을 더욱 늘리게 만듦으로써 재정적자 폭을 더 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외에도 버냉키는 미국 경제의 회복세가 탄력을 보이더라도 현재의 경기 부양 조치들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재천명했다. 그는 2015년까지 경기가 부진할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유로존 8월 실업률 역대 최고 = 유로존 실업률이 사상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유럽연합(EU) 통계청인 유로스타트는 8월 유로존(유로화를 이용하는 17개국)의 실업률이 11.4%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퍼센티지상으로는 7월과 같지만, 전달에 비해 실업자 숫자는 3만4000명 늘었다. 16개월 연속으로 실업자가 늘어난 것이다. 이로서 유로존의 실업자 숫자는 1820만명이 되었다.

1820만명의 실업자는 1999년 유로존에서 실업에 대한 통계를 작성한 이래 최고치로, 2011년 초에 비해 실업자 수가 260만명 증가한 것이다. EU 27개국 전체 실업자 숫자는 2550만명에 달했다.

조나단 토드 EU집행위원회 대변인은 "유럽이 2500만명의 실업자를 수용할 수 없다는 점은 자명하다"고 말했다.

컨설팅 기업 어니스트 앤드 영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유로존의 실업자의 숫자는 2014년 초 19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현재 24.4%의 실업률을 기록하고 있는 그리스의 경우에는 27% 수준으로 올라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유로존 제조업, 14개월째 위축 = 유로존의 제조업이 14개월 연속 위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유로존이 3분기에도 경기후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장분석 전문기관 마르킷이 1일(현지시간) 공개한 유로존(유로화를 이용하는 17개국) 제조업 구매자관리지수(PMI)는 9월에 46.1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당초 20일 발표되었던 예상치 46을 소폭 상회하는 수준이다.

크리스 윌리암슨 마르킷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보고서를 통해 "전달에 비해 하락폭이 줄어들기는 했지만, 유로존 제조업은 3년래 최악의 분기를 보내고 있다"고 말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