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철수發 정계개편... GT + 손학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안철수발(發) 여의도 정개개편이 시작됐다. 손학규 상임고문의 측근인 김경록 전 부대변인(손학규 캠프 언론특보)이 다음주에 안철수 캠프의 정무특보로 합류할 예정이다. 앞서 선거전략통 박선숙 전 민주당 의원이 탈당하고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의 선거 총괄역으로 자리를 옮겼다.

민주당은 박선숙 전 의원과 김경록 전 부대변인이 가지는 상징성에 주목하고 있다. 이른바 고 김근태 의장을 따르는 GT계와 민주당 경선에서 아깝게 패한 손학규계의 결합인 것이다. 두 정파는 문재인 후보를 지원하는 친노(親盧 친노무현계)와는 물과 기름같은 비노(非盧 비노무현)진영으로 분류된다.
민주당은 '다음엔 또 누구인가'하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아울러 여의도 정가는 20일 '손학규 전 대표의 전략기획팀이 안철수 캠프로 이동했다'는 소문에 하루종일 술렁거렸다. 손 전 대표의 전략기획통인 강훈식 정무특보는 본지 기자에게 "제안을 공식적으로 받은 적 없다"며 "그쪽과 친한 사람이 많아서 그런 이야기 나온 것"이라고 해명했다.

민평련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 민평련은 안철수 원장의 기자회견이 열린 지난 19일에 만찬 회동을 갖고 대선 정국에 관련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인재근 이인영 의원이 참여한 당시 모임에서는 박선숙 전 의원의 탈당에 대해서 이야기가 나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모임에 참석한 의원은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쌓인 감정을 풀기 위한 화기애애한 자리였다"며 "이날 허영 전 비서관 등의 탈당 이야기가 나왔지만, 안철수 캠프에 합류한 이들은 주로 유민영 대변인의 요청에 의해 가는 것 같다"고 말했다. 재선의 한 의원은 "개별적 선택에 대해서 제재할 수 없다"며 "당원으로 역할보다 자기가 선택한 길이 우선이라면 섭섭하지만 어쩔수 없다"고 담담한 모습을 보였다.
실제로 안철수 캠프의 실무는 GT계가 장악했다. 허영 전 김근태 비서관이 지난 19일 탈당계를 제출하고 안철수 캠프의 자리를 옮겼다. 유민영 대변인과 김형민 정책팀장역시 고 김근태의 사람으로 분류된다. 뚜렷한 역할을 정해지지 않았지만 한양대 총학생회장을 역임한 박상혁 변호사도 GT계다.

이밖에 안 후보측은 손 고문 캠프 인사들뿐 아니라 경선 경험이 있는 민주당 김두관 전 경남지사, 정세균 상임고문측 인사들과 접촉 중이라는 이야기도 흘러나온다. 이 때문에 '안 후보 캠프에 비문(非문재인) 캠프가 꾸려지는 것 아닌가'하는 우려도 있다. 한 초선의원은 "민주당을 버리고 제2의 탈당자가 나오기 시작할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는 '안철수 위기감' 지우기에 나섰다. 우상호 최고위원은 21일 한 라디오에 나와 "당내 분위기는 안철수 진영으로 민주당을 버리고 넘어갈 현역의원은 없다"며 "또 지금 문재인 후보의 지지율이 워낙 상승하고 있어서 당내 불안감도 많이 잠재워졌다"고 말했다.

박선숙 전 의원의 합류에 대해 "2002년 김민석 전 의원이 정몽준 후보에게 갈 때와 내용적으로 다르다"며 "사심을 가지고 친정을 버리고 도망간 것이 아니고 좀 더 큰 판을 만들어보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승미 기자 askm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