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철수, 5·18 민주묘지 참배.. 대권행보 신호탄(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14일 오전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했다.

안 원장은 이날 오전 10시 40분께 일행 5명과 함께 광주 북구 운정동 묘역을 찾았다. 안 원장이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선출 직후 출마에 대한 입장을 밝히겠다고 한 가운데 야권의 텃밭이자 민주화 운동의 성지처럼 여겨진 5·18 묘지를 참배한 것이라 출마 선언이 임박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특히 범야권의 대선후보나 정치권의 핵심 인사들이 주요한 정치적 행보를 앞두고 참해해온 5·18묘지를 찾아 이 같은 해석에 더욱 힘이 실린다.

안 원장은 방명록에 "고이 잠드소서"라고 적고 유영 봉안소를 둘러봤다. 이어 추모탑에 꽃다발을 놓고 참배한 뒤 영령들의 묘, 추모관을 찾아 전시 자료를 살펴봤다.

민주묘지 관리소의 한 관계자는 "안 원장이 연락 없이 갑자기 묘역을 찾아 참배했다"고 밝혔다.
안 원장은 5ㆍ18 희생자 영혼결혼식의 주인공이자 항쟁 당시 광주 시민군의 대변인이었던 윤상원 열사와 박관현 열사, 언론인 송건호의 묘에 들러 참배하는 등 1시간 정도 머물렀다고 전해졌다.

안 원장은 묘지관리소에 연락하지 않은 채 비공개로 묘역을 찾았다.

유민영 대변인은 전격적인 방문에 대해 "안 원장은 오래전부터 5ㆍ18 묘역을 방문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면서 "혼자서 조용하게 다녀오고 싶어했다"고 설명했다.

호남은 2002년 대선 경선 당시 이인제 후보에게 뒤지던 노무현 후보를 밀어주는 등 주요 고비 때마다 전략적인 선택을 해왔다는 점에서, 이날 방문은 대선 출마를 앞두고 호남에 메시지를 보내기 위한 차원으로도 여겨진다.

안 원장은 현재 광주ㆍ전남 등 호남에서 민주당 후보들을 누르고 지지율 1위를 달리는 상황이다.

한편 안 원장 측은 16일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공식 후보가 사실상 확정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19~20일쯤 출마 입장을 밝히는 방안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