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감사원, 부도덕 공무원 적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직원들에게 금품을 상납받고, 단란주점 술값을 내게 하며, 친인척을 채용한 부도덕한 공무원이 감사원에 적발됐다.

감사원은 지난 2∼4월 실시한 공직기강 점검에서 10여건의 사례를 적발해 관련 공직자에 대한 인사처분을 소속 기관에 요구했다고 12일 밝혔다.
감사원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고위 간부인 A씨에 대해 기초기술연구회 이상장에게 해임을 요구했다.

감사원에 따르면 A씨는 2009년∼2012년 주요 연구사업 담당자 등에게 지급되는 인센티브로 6천475만원의 비자금을 조성한 뒤 골프장이나 술집에서 불법 사용했다.

A씨는 또 책임연구원 등에게 대외활동비 명목 등으로 금품을 요구해 1천400만원을 받았고, 22차례에 걸쳐 법인카드로 단란주점 외상대금 794만9천원을 결제한 것으로 드러났다.
2010년 4월과 7월에는 각각 국제협력업무와 홍보업무 경력이 전무해 자격미달인조카딸과 연구원 전 감사의 사위의 채용을 위해 압력을 행사했을 뿐 아니라, 이듬해11월에는 연구원 부설센터에서 비정규직으로 일하는 조카의 동서에 대해서도 채용압력을 행사했다고 감사원은 지적했다.

A씨가 겸직금지 규정을 어기고 한국과학기술원 교수를 겸해 2008년∼2011년 석ㆍ박사과정 학생지도 명목 등으로 4천716만원을 받은 사실도 적발됐다.

감사원은 그러나 비자금 사적사용 혐의를 입증할만한 증거를 찾지 못했다며 A씨를 고발하지 않아 '솜방망이 처벌' 논란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감사원은 또 제약회사로부터 리베이트 명목으로 금품을 받은 의사도 적발했다.

서울시 동부병원 의사 2명은 특정 제약회사 의약품의 구매 명목 등으로 각각 2천563만원과 1천270만원, 부산보훈병원의 한 의사는 같은 명목으로 1천141만원, 홍성노인전문병원 한 의사는 1천426만원을 각각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 포천시 보건소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은 2011년 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요양급여를 받은 뒤 담당 팀장의 인감과 보건소 직인을 몰래 찍어 은행에 제시하는 방식 등으로 3천990만원을을 횡령해 파면요구와 함께 검찰에 고발 조치됐다.

이밖에 감사원은 적정한 기술이 없는 회사가 송전 관련 부품을 납품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 한국전력공사 직원에 3명에 대해서도 문책을 요구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