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트라, 對아프리카 수출 지원 총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영호 사장 주재로 케냐 나이로비서 수출비상전략회의 열어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코트라가 국내 기업의 대(對)아프리카 수출 지원에 발벗고 나섰다.

코트라는 지난 7일 케냐 나이로비에서 오영호 사장 주재로 '아프리카 수출비상전략회의'를 열고 아프리카 진출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고 9일 밝혔다.
아프리카 지역 12개 무역관장이 모두 참석한 이번 회의에서는 ▲아프리카 시장진출 확대 전략 ▲아프리카 경제개발 프로젝트 참여 방안 ▲현지 산업정책을 활용한 수출 방안 ▲아프리카 진출 지원 기반 구축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김병삼 코트라 아프리카 지역본부장은 "아프리카는 지난 2000년 이후 연 5%의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어 브릭스(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남아프리카공화국)의 뒤를 잇는 새로운 세계 경제의 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코트라는 지역별 '스타국가'와 유망 분야를 선정해 국내 기업의 진출을 집중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아프리카의 떠오르는 국가로 북부의 이집트·알제리, 남부의 남아프리카공화국, 동부의 케냐, 서부의 나이지리아 등 5개국을 꼽았다. 코트라는 이들 국가를 대상으로 '스타(STA)전략'을 실행할 방침이다. 이 전략은 ▲경제개발 프로젝트 참여(SOC) ▲수출시장 창출(Trade) ▲진출 기반 구축(Alliance) 등 3개 부문에서 9개 실천과제를 수행하는 것이다.
오영호 사장은 "상반기부터 수출에 빨간불이 켜지면서 코트라는 수출비상지원체제에 돌입해 국내 기업의 수출확대에 전력투구하고 있다"며 "아프리카가 현재 우리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2%에 불과하지만 전체 무역흑자의 30%를 담당하는 효자시장이자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코트라가 국내 기업의 아프리카 시장진출 기반 구축에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리나라는 지난 7월 기준 대(對)아프리카 수출 90억달러, 수입 50억달러로 40억달러의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의 총 무역수지 흑자규모인 135억달러의 30%에 달한다.

한편 코트라는 이날 수출전략회의 뒤 케냐 사파리파크호텔에서 오영호 사장과 김찬우 주케냐 대사, 압둘라자크 알리 케냐 무역부 차관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나이로비 공동물류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동아프리카 제1항만인 케냐 몸바사 항에 개소되는 나이로비 공동물류센터를 통해 국내 기업의 동아프리카 진출 확대에 기여할 방침이다.




박민규 기자 yush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