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UCN 사무총장 "4대강이 '지속가능한 발전성과'라고 말한 적 없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수진 기자]지난 6월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을 접견하고 '4대강은 지속가능발전의 성과'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진 줄리아 마르통-르페브르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사무총장이 "4대강 사업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며 발언 사실을 부인했다.

7일 세계자연보전총회 2012(WCC 2012) 행사장인 제주 국제컨벤션센터에서 내외신기자 인터뷰를 가진 마르통-르페브르 사무총장은 "(4대강에 대해)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았다"며 "발언이 잘못 인용됐다. 통역상의 오류가 있었던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마르통-르페브르 사무총장은 지난 6월 WCC 개최를 앞두고 청와대를 방문해 총회 준비 현황 등에 대해 대통령과 환담을 나눴다. 청와대는 직후 공식 브리핑을 통해 마르통-르페브르 사무총장이 "한국의 녹색성장정책과 4대강사업은 자연보전과 지속가능발전의 구체적 실천의 성과"라고 언급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마르통-르페브르 사무총장의 해명은 청와대의 발표와 배치된다. 이 날 기자회견에서 그는 "이 대통령과 4대강 사업에 대해 얘기한 것은 고작 2분여밖에 되지 않았다"며 "자전거도로가 만들어질 것이라는 설명에 대해 좋은 아이디어라는 답변을 한 정도"라고 청와대 측의 발표를 반박했다. 또한 "이번 총회에서 4대강 사업에 대한 발의안이 제출된 것이 없어 (4대강에 대해)거의 알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총회에서 도출되는 '제주선언문'에 대해서도 한국 정부와 입장 차이를 보였다. '녹색성장'이 주요 비전으로 포함될 것이라는 총회 조직위원회의 주장과 달리 "IUCN 향후 발전에 대한 일반적 내용이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한국 정부의 기대심리와는 온도차가 크다. 마르통-르페브르 사무총장은 "녹색성장이 일부 선언문에 언급될 수는 있겠으나 한국형 모델이라고 하기는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IUCN이 총회 현장에 강정마을 홍보부스 설치를 불허한 게 아니냐는 논란에 대해서는 "강정 측이 부스를 설치하는 데 반대하지 않는다는 움직임을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또한 "총회에 제출된 발의안 중 어느 하나도 강정마을 해군기지 문제를 언급하지 않고 있다"며 "환경문제가 있다면 IUCN에서 과학적 조사를 거친 후 입장을 결정하게 되지만 현재로서는 강정문제를 잘 모른다"고 말했다.



김수진 기자 sj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