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 결선이냐 결론이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非文 3인 "모바일 투표 흔들어야 경선판 흔들린다"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 민주통합당의 광주ㆍ전남 경선이 모바일 투표 발신 오류 논란 속에서 6일 치러진다. 전날 제주ㆍ울산 모바일 투표가 규정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사실이 확인됐지만 당 지도부는 경선을 그대로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제주ㆍ울산 모바일 투표에서 규정된 대로 전화를 받지 못한 선거인단이 3600명에 이르는 것으로 드러났다.
당 지도부와 비문(非文ㆍ비 문재인) 주자는 이번 사태를 두고 셈법이 엇갈린다. 전날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열고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 모바일 검증단(단장 유인태 의원)의 검증 자료를 검토했다. 김현 대변인은 "제주도 모바일 선거인단 중 (발신 오류) 문제가 제기된 분들에게 당규에 의거, 총 5회에 걸쳐 전화(ARSㆍ자동응답방식)를 발송했고 문제가 없는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고 밝혔다.

반면 비문 주자들은 광주ㆍ전남 경선은 진행해야 하지만 대의원과 투표소 투표만 공개해야 한다며 모바일 투개표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손학규 캠프의 조정식 선대본부장은 6일 한 라디오에 출연해 "선관위와 지도부가 단순 실수로 또다시 미봉하고 있다"며 "이 문제를 수정 조치하지 않으면 더 큰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며 "모바일 투개표를 잠시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문재인 캠프의 노영민 선대본부장은 "당 최고위가 당헌 당규에 의해서 5번 기회를 부여했고, 이상이 없다고 결정했다"며 "과도한 이의제기를 하는 것은 국민이 보기에 안 좋다"고 반발했다.
비문 주자들의 이같은 의혹 제기는 대의원 현장 투표에서 앞서가고 있는 손학규ㆍ김두관 후보 측이 광주 전남 대의원 표심을 고리로 수도권 대역전극 시나리오를 준비한다는 전략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모바일 투표 논란을 제기하면서 결선 투표제에서 모바일 투표의 비중을 낮추려는 포석을 깔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당 핵심관계자는 "지난 6ㆍ9 전당대회에서 도입된 모바일 90 대의원 10의 비율을 모바일 7, 대의원 3의 비율로 바꾸려는 조짐이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당 지도부는 결선 투표제를 앞두고 룰 변경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이날 MBC 라디오의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룰은 정해져있다"며 "결선 투표제 룰 변경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결선 투표제에 갈 경우 모바일 투표 비중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는가 하는 질문에 윤 사무총장은 "본선 결선 투표 방식이 동일해야 한다"며 "동일 유권자가 1ㆍ2위 후보를 놓고 결선 투표를 해야 정당한 결선이 된다"고 강조했다.



김승미 기자 askm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