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 모바일 5회 통화 논란... 선관위 "모바일 함정"(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 김종일 기자]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제주·울산 지역 모바일 투표 과정에서 이른바 '5회 통화 시도 규정'을 위반한 사례가 상당수 발견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당 선관위는 "모바일 환경의 특수성을 감안해 5회 통화시도를 했다"며 "이는 모바일의 함정으로 시각에 따라 다르게 해석이 가능하다"고 해명했다.

5일 민주당 모바일 투표 검증단에 참여하고 있는 각 후보 캠프 대리인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열린 제주경선에서 2879명의 유권자, 울산에서 777명의 유권자가 투표권을 행사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민주당 모바일 경선은 유권자에게 모두 다섯 차례 전화를 걸도록 규정하고 있고, 다섯 차례의 전화시도에도 투표하지 않을 때만 기권 처리하기로 했다.

특히 제주경선에서 122명의 유권자에게 단 한 차례도 전화발신시도가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모두 다섯 차례의 전화를 하도록 한 규정에도 불구하고 한 차례만 발신한 유권자는 272명, 두 차례 464명, 세 차례 717명. 네 차례 1310명으로 집계됐다.

울산 경선에서는 36명의 유권자에게 단 한 차례도 전화 발신 시도가 없었다. 한 차례만 발신 한 유권자는 78회, 두 차례 125명, 세 차례 191명, 4차례 347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제주·울산 총 기권 처리수(제주 1만 6227표, 울산 5290표) 대비 각각 17.7%, 14.7%에 해당하는 경우다.

비문 진영은 이번 일을 경선 중단 사유가 될 수 있는 '중대 사태'로 규정하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제주·울산 뿐만 아니라 나머지 지역에 대한 검증도 요구하고 있다.

손학규 캠프측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모바일 투표 신뢰성 훼손 문제가 드러났다"며 "일반 투표 방식에 비유하면 유권자에게 투표 용지를 배부하지 않은 결정적 오류"라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조정식 이낙연 선대본부장을 비롯해 임내현 최원식 김민기 의원이 함께 했다.

손 후보 측 김유정 대변인은 "여러차례 문제제기를 했지만 예고된 재앙이었다"며 "결국 이를 묵살하고 대안 없이 모바일 투표를 강행한 당 지도부와 선관위의 모두 책임"이라고 주장했다.

캠프 일각에선 선거인단 명부가 유출돼 '5회 통화 시도 규정'이 위반된 사례가 비문 후보 지지자측에 집중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혹까지 제기했다.

이같은 의혹이 제기되자 당 선관위는 오후 2시께 긴급 브리핑을 열었다. 유인태 검증단 단장과 김승남 선관위 간사는 "특정 후보를 유불리 떠나서 모바일 투표의 함정 속에서 벗어날 수 없다"며 갖은 의혹을 일축했다.

5회 통화 규정을 지키지 않았다는 지적에 "확인해 본 결과 큰 문제가 없고, 5회 시도를 안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며 "구체적으로 수신자가 받지 않거나 수신 거부했을 경우, 무음 처리나 전원 오프 등의 사례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김승남 의원은 "각 후보 진영와 지도부가 소통 잘 이뤄지지 않은 부분은 있었다"며 "오전 11시에 대리인 회의를 개최하려고 했으나 두 후보 캠프측은 각 선대본 긴급 회의 때문에 불참했고, 오후 4시에 다시 대리인 회의를 개최할 것"이라고 말했다.

모바일 투표 검증 지역이 확대 될 수 있냐는 질문에 "현 단계에서 대답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오후 4시 회의 결과에 의해 결정될 것"이라고 답했다.

문재인 캠프 측 윤관석 대변인은 "재검표가 끝나지 않아 입장을 밝히기 어렵다"며 "오후 4시 선대위 회의 결과를 보고 공식적인 입장을 정리해서 밝히겠다"고 말했다.



김승미 기자 askme@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