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 압승 비결은? 모바일투표와 숨은 표심이 승부 갈랐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재인, 모바일 투표에서 60.48%로 절대적인 지지 얻어
'숨어 있던 표' 문재인에게 쏠린 듯
민주 흥행에 빨간불 들어왔다는 분석도 나와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文, 압승 비결은? 모바일투표와 숨은 표심이 승부 갈랐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여론조사 민심과 모바일 표심은 결국 다르지 않았다.

민주통합당 대통령 후보를 뽑는 제주 경선에서 문재인 후보는 유효득표수 2만102표 가운데 59.81%(득표수 1만2023표)의 득표율로 압도적인 차이로 1위를 차지했다.
손학규 후보는 20.74%(4170표)를 얻어 2위를 차지했으며, 김두관 후보 14.65%(2944표) 정세균 후보 4.8%(965표)가 그 뒤를 이었다.

문 후보의 이 같은 압승은 여론조사 1위를 차지한 높은 대중 인지도와 인기가 제주 모바일 투표에서도 고스란히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정치권과 전문가들은 제주 경선의 승부처로 투표율과 선거인단 규모, 숨은 표의 향방을 뽑았는데 이 모두가 문 후보에게 유리하게 나왔다는 것이다.

문 후보는 모바일 투표에서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모바일 투표 선거인단은 3만2984명으로 전체 선거인단의 90.79%를 차지했는데 문 후보는 이 모바일 투표에서 60.48%(1만1701표)라는 절대적인 지지를 이끌어냈다. 현장투표와 대의원 순회투표에서 문 후보는 각각 49.50%(301표)와 14.0%(21표)를 얻는데 그쳤다. 사실상 경선이 열리기 전에 모바일 투표에서 승부가 갈린 것이다.
당초 예상됐던 1만5000여 명의 두 배가 넘는 3만6028명이라는 대규모 선거인단이 모집된 것도 문 후보에게 유리하게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경선 초반만 해도 제주도 도당위원장인 김우남 의원이 돕는 손학규 후보와, 김재윤 의원과 제주 자치분권연구소(이사장 고희범), 두드림·모두다함께 등 팬클럽의 지원을 받는 김두관 후보의 우세가 점쳐졌다. 하지만 선거인단의 규모가 제주도 유권자 44만여명(지난 4·11 19대 총선 기준)의 8%를 넘어서면서 문 후보의 압승이 점쳐졌다. 경선인단 규모가 커지면서 경선이 여론조사와 유사한 흐름을 보일 것이란 관측이 많았기 때문이다.

문 후보의 압도적인 승리에는 각 캠프가 총력전을 벌여 모집한 선거인단의 '숨은 표'가 문 후보에게 쏠렸기 때문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모든 캠프가 첫 경선지라는 상징성과 기선제압을 위해 사력을 다해 선거인단을 모집했지만 상대적으로 충성심이 약한 선거인단이 대중적 인기가 높은 문 후보에게 숨은 표심을 드러냈다는 것이다.

상대적으로 높은 투표율도 문 후보에게 유리하게 작용했다. 전국 평균 투표율이 41.2%에 불과했던 새누리당 경선처럼 투표율이 낮을 경우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문 후보에게 불리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지만 이번 제주 경선의 투표율은 55.33%로 여론조사 1위인 문 후보에게 유리하게 작동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대선후보 지지도 1위를 지켜온 문 후보는 첫 제주경선에서 압승함에 따라 초반 기선 제압은 물론 향후 경선에서 '대세론' 굳히기에 유리한 고지를 확보하게 됐다.

순위싸움과 별도로 민주당 경선 흥행에 빨간불이 들어왔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55.33%라는 투표율은 2007년 대선후보 경선 때 제주지역 투표율인 18.9%보다는 월등히 높지만 경선 흥행에 바람을 불어오기에는 다소 부족한 수치라는 지적이다. 제주는 첫 경선지인 만큼 제주 선거인단의 참여도는 향후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의 흥행의 가늠자가 될 수 있어 향후 민주당이 이를 해결할 어떤 묘책을 내놓을지도 관심 포인트다.

민주당은 26일 오후 2시 울산 종하운동장에서 울산지역 순회경선을 실시한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