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립스틱 효과(Lipstick Effect)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불황기엔 입술이 알록달록

립스틱 효과(Lipstick Effect)
AD
원본보기 아이콘
주머니 사정은 안 좋은데 꾸미고 싶을 때, 최소한의 돈으로 얼굴에 큰 변화를 주고 싶을 때, 여자들은 립스틱을 찾는다. 한숨 쉬는 입술, 팍팍한 살림살이를 푸념하는 입술색마저 우중충하긴 싫은가 보다.

보통 경기가 좋지 않을 때 사람들은 꾸미는 데 인색해진다. 때문에 화장품과 의류는 불황기에 가장 큰 타격을 받는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 4, 5월 화장품과 의류의 판매액지수는 전년 대비 두 달 연속 감소했다. 그러나 립스틱과 같은 저가의 상품은 판매가 늘어났다. 불황일 때 소비자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저가 상품이 잘 판매되는 현상, 이른바 ‘립스틱효과’다. 다른 말로 ‘저가제품 선호추세’라고도 한다.
립스틱을 바른 주부들은 백화점 매대에 진열된 상품을 찾았다. 가전매장에서는 값비싼 에어컨보다 제습기나 선풍기를 택했다. 에어컨 매출은 지난해 상반기에 비해 약 30% 가까이 감소한 반면 제습기 매출은 두 배 이상, 선풍기는 10% 가까이 늘었다.

여기에 ‘반값’이나 ‘소형’이라는 단어가 붙은 상품은 신주 모시듯 했다. 식품매장에서는 라면과 소주를 샀다. 지난 22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 소주 출고량은 지난해 동기 대비 1.15% 늘었다. 라면 매출액은 지난해 상반기에 비해 3.3% 증가했다. 립스틱을 손에 쥔 이들에게 성형외과는 필요 없었다. 성형외과는 경기가 좋을 때 가는 데다. 불황기엔 여성들의 입술을 눈여겨보자. 알록달록해진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외국인환대행사, 행운을 잡아라 영풍 장녀, 13억에 영풍문고 개인 최대주주 됐다 "1500명? 2000명?"…의대 증원 수험생 유불리에도 영향

    #국내이슈

  • "화웨이, 하버드 등 美대학 연구자금 비밀리 지원" 이재용, 바티칸서 교황 만났다…'삼성 전광판' 답례 차원인 듯 피벗 지연예고에도 "금리 인상 없을 것"…예상보다 '비둘기' 파월(종합)

    #해외이슈

  • [포토] '공중 곡예' [포토] 우아한 '날갯짓' [포토] 연휴 앞두고 '해외로!'

    #포토PICK

  •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美 달린다…5대 추가 수주 현대차, 美 하이브리드 月 판매 1만대 돌파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CAR라이프

  •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