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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경제 버팀목 자동차마저 흔들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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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달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는 등 자동차 수출에 빨간불이 켜졌다. 수출뿐 아니라 생산과 내수도 모두 감소세다. 우리 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해온 자동차산업마저 흔들리는 것 아닌지 걱정스럽다.

지식경제부는 어제 7월 자동차 수출량은 23만8824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26만 6956대)보다 10.4% 줄었다고 밝혔다. 6월(-1.4%)에 이어 두 달 연속 마이너스다. 특히 전달에 비해서는 20.4%나 급감했다. 르노삼성차가 31.2% 감소해 두드러졌고 현대차와 기아차도 각각 13.5%, 5.5% 줄었다. 수출뿐 아니라 내수도 부진하다. 7월 내수 판매는 13만2854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9%가 감소했다. 반면 수입차의 국내 판매량은 21.5% 늘어 계속 호조를 보였다. 국내 업체들의 생산 역시 35만5627대로 작년 동기보다 9.2% 줄었다. 수출, 내수, 생산이 동반 추락한 것이다.
부분 파업과 조업 일수 감소 등이 작용했지만 무엇보다 유럽 시장의 수요 감소가 직격탄이다. 북미 지역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24.4% 늘어난 데 반해 유럽연합(EU)은 14.3% 감소한 게 그 방증이다. 한국차가 잘 나가면서 견제가 커진 것도 간과할 수 없다. 프랑스가 지난달 EU에 한국자동차에 대해 우선감시 조치를 취해달라고 요청한 것이 단적인 예다.

지난해 대지진의 영향으로 위축됐던 도요타, 혼다 등 일본 자동차업체들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진 것도 수출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내수의 경우 소비심리 위축이 주 요인이지만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한 업체들의 탓도 크다. 수입차는 가격 인하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지만 국내 업체들은 오히려 새 차를 내놓거나 모델을 부분 변경하면서 값을 슬쩍 올리는 사례가 빈번하다. 연비나 안정성이 떨어져 소비자 불만을 사는 경우도 많다.

자동차산업이 수출, 고용 등 우리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생각할 때 최근 우리 자동차 업체들의 위축은 우려할 일이다. 자칫 우리 경제 전체의 성장 동력을 약화시킬 수도 있다. 르노삼성차가 대규모 구조조정에 나서는 등 판매부진의 여파는 이미 시작됐다. 더 늦기 전에 신흥시장 발굴, 품질 개선, 소비자 욕구 충족 등 시장 변화에 따른 새로운 전략을 짜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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