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림픽]한국 레슬링 회생은 포기의 대가(代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현우, 그레코로만형 66㎏급 금메달

[사진=Getty Images/멀티비츠]

[사진=Getty Images/멀티비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김현우가 한국 레슬링의 자존심을 일으켜 세웠다. 올림픽 우승으로 최근 4년 동안 국제대회에서 당한 ‘노 골드’의 수모를 깨끗이 씻었다.

김현우는 8일(한국시간) 런던 엑셀 노스 아레나에서 열린 2012 런던올림픽 헝가리의 타마스 로린츠와의 그레코로만형 남자 -66㎏급 결승에서 피리어드 스코어 2-1로 승리,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이번 대회 레슬링대표팀이 거둔 첫 우승. 2004 아테네대회 정지현 이후 8년 만에 금메달을 따내며 침체된 한국 레슬링에 희망을 안겼다. 레슬링은 1976 몬트리올대회에서 자유형의 양정모가 한국에 사상 첫 금메달의 기쁨을 안긴 이후 올림픽 효자 종목으로 불렸다. 불참했던 1980 모스크바대회를 제외하고 2004 아테네대회까지 7회 연속 금메달을 따냈다. 최근 4년의 성적은 다르다. 2008 베이징올림픽(동 1개), 2009 세계선수권(메달 없음), 2010 세계선수권(은 1개, 동 1개), 2011 세계선수권(동 1개)까지 굵직한 국제대회에서 한 개의 금메달도 얻지 못했다. 2010 광저우아시안게임에서는 1982년 뉴델리 대회 이후 28년 만에 ‘노 골드’에 그치기도 했다.
방대두 총감독은 대회 전 총체적 부진을 씻을 선두주자로 김현우를 손꼽았다. “누구보다 열심히 뛴다. 남들이 잠을 청하는 새벽에도 끝까지 매트에 남아 기술을 연마한다.” 노력은 배신하지 않았다. 오른 눈 밑이 퉁퉁 부은 악조건에도 시종일관 상대를 제압, 값진 승리를 일궈냈다. 출발부터 순조로웠다. 잡기 싸움에서 밀리지 않으며 끊임없이 상대의 빈틈을 공략했다. 이어진 파테르 수비에서 김현우는 좌우로 악착같이 움직이며 매트에 몸을 밀착했다. 그대로 30초를 버텨 1점을 획득, 1피리어드를 챙겼다. 2피리어드 승부 역시 파테르에서 갈렸다. 공격에 나선 김현우는 주특기인 그립 자세에서의 안아 넘기기를 시도했다. 몸이 매트에서 떨어진 로린츠는 다급한 나머지 김현우의 발을 잡았다. 그레코로만형은 온 몸을 사용할 수 있는 자유형과 달리 상반신을 이용한 상반신 공격만 허용한다. 다리를 잡거나 걸면 반칙이다. 김현우는 그대로 2점을 얻었고, 방대두 감독과 안한봉 코치는 두 손을 번쩍 들어올렸다. 이번 대회 한국의 12번째 금메달이었다.

[사진=Getty Images/멀티비츠]

[사진=Getty Images/멀티비츠]

원본보기 아이콘

우승의 의미는 침체 해결에 머물지 않는다. 김현우는 올림픽 경험이 없어 많은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라이트급으로 분류되는 그레코로만형 66㎏급에서 한국의 사상 첫 금메달을 따냈다. 종전 같은 체급 최고 성적은 1988 서울올림픽 그레코로만형 68㎏급의 김성문이 얻은 은메달이었다. 우승은 국제레슬링연맹(FILA)이 공격적인 레슬링을 유도하며 규정을 손질한 가운데 나온 값진 성과이기도 하다. 설 자리가 좁아졌다던 선수들의 인식은 크게 바뀔 수 있다. 함께 설파된 노력의 중요성은 덤. 김현우는 매일 새벽 두 시간 동안 200m의 언덕을 10번씩 반복해 뛰었다. 70㎏짜리 대형 타이어를 굴리며 몸의 중심을 잡았고, 35㎏의 케틀벨을 들어 올리며 순간 파워를 끌어올렸다. “심정이 튀어나올 정도로 훈련했다. 나보다 땀을 더 많이 흘린 선수가 있다면 금메달을 가져가도 좋다.” 수준급 실력을 갖춘 19명 가운데 김현우는 가장 많은 땀을 쏟은 선수였다. 금메달은 모든 것을 포기한 대가(代價)였다.




이종길 기자 leemea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