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경연, 스펙초월 청년취업센터 관련 세미나 개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은 6일 사학연금회관 세미나실에서 '스펙초월 청년취업센터 운영 방안에 대한 제언'을 주제로 대외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스펙초월 청년취업센터 운영을 통해 청년노동시장의 고민과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세미나의 주제발표를 맡은 변양규 한경연 거시정책연구실 실장은 현재 기업들의 채용과정을 화두로 삼았다. 변 실장은 "채용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초기 서류전형 과정에서 학력, 자격증 소지 등 소위 스펙을 참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이러한 과정이 스펙이 없는 청년에게는 장애물로 인식돼 청년층이 구직 및 경제활동을 포기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변 실장은 해결 방안으로 '스펙초월 청년취업센터'를 꼽았다. 이를 통해 스펙이 없더라도 특정 분야에 창의력과 소질이 있는 청년에게 서류전형과정을 통과할 수 있는 기회를 주자는 것이다.

변 실장이 소개한 스펙초월 청년취업센터는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멘토링 제도다. 멘토들의 평가에 근거해 인재들을 선발해 인재뱅크에 등록하고 지속적인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는 "스펙초월 청년취업센터는 청년노동시장의 50% 이상이 거주하고 있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우선적으로 시행하되 기존의 고용노동부 민간위탁기관을 중점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 일 것"이라며 "기존의 청년취업지원프로그램과는 달리 스펙과 상관없이 해당분야에의 열정과 잠재력, 창의성과 관련된 분야를 중심으로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주제 발표 후 이승훈 서울대 명예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토론에는 강은희 새누리당 의원, 금재호 한국노동연구원 박사, 임청원 한국전력 인사처장, 김영환 효성 상무, 이태희 고용노동부 정책관 등이 참석해 스펙초월 청년취업센터 운영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특히 강은희 의원은 기업의 채용관행 변화와 인식전환 작업을 위한 방안으로 스펙초월 청년채용 진흥을 위한 근거 법안을 이미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금재호 박사는 "스펙초월 청년취업센터가 다른 고용서비스와 차별되는 핵심에는 멘토링이 있다"며 "멘토링을 담당할 멘토의 구성, 역량, 역할, 참여 동기 등에 대한 보다 심층적 준비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김민영 기자 argu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