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다급해진 민주 주자들 합종연횡 진실게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경선 본선 진출자가 결정된지 하루만에 '결선행 티켓'을 놓고 후보간 '합종연횡(合從連衡)'이 경선의 핵심 변수로 떠올랐다. 각 후보들은 당장은 '연대'보다는 '독자적 경쟁력'을 강조하며 완주의지를 내비치고 있지만 결선 투표제를 도입한 본선에서 후보 간 연대에 따라 결선 승부의 향방이 갈릴 가능성이 커 벌써부터 물밑연대 흐름이 감지되고 있다.

호남을 지지기반으로 하고 있는 정세균 후보와 박준영 후보는 30일 모처에서 회동을 갖고 본경선에서 후보 단일화 가능성을 모색한 것으로 31일 전해졌다. 전북 출신인 정 후보와 광주ㆍ전남 출신인 박 후보가 후보 단일화를 이룰 경우 민주당의 텃밭인 호남의 단일주자로 부상해 본경선의 구도를 뒤흔들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됐다.
박 후보와 정 후보가 모두 대선 경선 후보로 등록을 마쳐 이들의 후보 단일화 논의는 사실상 물 건너갔다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두 후보가 호남 단일주자로 단일화를 성사시킬 경우 그 파급력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라 앞으로도 단일화 가능성은 열려 있다. 민주당 본선 주자 중 하위권에 머물고 있는 정 후보와 박 후보가 호남 단일 후보로 연대한다면 최종 승부를 결정지을 '캐스팅보트'를 손에 쥘 수 있어 버리기에는 아까운 카드라는 분석이다.

선두를 달리고 있는 문재인 후보를 맹추격하고 있는 손학규, 김두관 후보 측의 연대설도 나오고 있다. 두 후보는 단 두 자리뿐인 결선투표를 두고 2위 싸움을 치열하게 벌이고 있는 라이벌이지만 동시에 막판 뒤집기를 위해서는 꼭 힘을 빌려야 할 조력자이기도 하다. '문재인 대 비문재인' 구도로 결선을 치르겠다는 구상으로 문 후보 측에서 가장 경계하는 시나리오이기도 하다. 공교롭게도 손 후보와 김 후보의 캠프는 여의도 신동해빌딩에 함께 입주해 있다.

민주당의 본경선은 8월 25일부터 시작되는 만큼 후보 단일화를 위한 시간적 여유는 충분하다는게 당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본경선 주자들은 후보간 '합종연횡'뿐 아니라 예비경선에서 탈락한 김영환, 조경태, 김정길 후보를 향한 구애도 본격화할 조짐이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