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MF "스페인 경기침체 예상보다 심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국제통화기금(IMF)이 스페인 경기침체가 당초 예상 보다 심각할 것으로 전망했다.

IMF의 스페인 담당 대사인 제임스 다니엘은 27일(현지시간) 온라인 조사 인터뷰를 통해 스페인 정부가 경제정책의 목표를 경기부양을 위한 경쟁적인 경제 환경과 금융분양 투명화로 잡아야 한다고 제시했다.
또 공공재정 분야도 안정적인 기반 위에 올려놓고, 고용은 사람들이 재취업하는데 목표를 갖고 개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IMF는 이를 위해 스페인 은행에 금융 조력자를 보내 감시한다는 방침이다.

IMF는 "스페인 정부는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많은 개혁을 지나치고 있다"며 "유로존 위기에 따라 금융시스템은 국가의 과도한 차입 비용을 지불하게 했다"고 지적했다.
앞서 IMF는 최근 스페인에 대한 보고서에서 올해와 내년도 스페인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각각 -1.7%와 -1.2%로 예상했다. 스페인의 경기침체가 당초 예상보다 심각할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다.

또 유로존내 전반적인 경기부진과 정부의 긴축정책 실패로 스페인의 시장 위축이 심화한다면 유로존의 은행 구제 금융 프로그램에도 불구하고 재정난 해결이 어려울 것이라는 경고도 했다.

유로존 17개국은 앞서 20일 스페인 은행권에 대한 1천억유로 규모의 구제금융을승인했다.

유로존 국가는 재정적자 규모를 국내총생산(GDP)의 3% 내에서 억제해야 하지만,올해말 스페인의 재정적자는 GDP의 7%에 이를 것으로 IMF는 내다봤다. 2013년에는 GDP의 5.9%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앞서 스페인 정부는 재정적자를 2012년말까지 GDP의 6.3%, 2013년에는 4.5%로 줄일 것을 목표로 했다.

IMF는 보고서에서 "스페인 정부는 국채시장 안정화를 위해 지난달 EU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금융개혁을 신속하게 이행하고 유럽 공동의 금융, 재정협정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최근 스페인의 국채 차입비용이 그리스와 아일랜드, 포르투갈을 구제금융으로 몰아넣은 수준까지 치솟으면서 전문가들은 전면적인 금융구제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스페인 정부는 그러나 26일 "전면 구제의 가능성조차 검토해본 적 없다"며 이같은 관측을 강력 부인했다.




지연진 기자 gy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