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등판예고 안철수의 경제민주화..."삼성·LG동물원 넘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19일 자신의 저서 '안철수 생각'에서 대선출마 가능성을 염두에 둔 국정비전과 각종 현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담았다. 안 원장은 정치적 거취에 대해 여전히 고민 중임을 밝혔지만 책에서 제시한 다양한 경제, 정치, 민생현안에 대한 구체적인 해법을 찾겠다고 밝혀 정책행보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남북관계와 경제민주화 등 정치권 현안에 대해서도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안 원장은 "앞으로 책임 있는 정치인의 역할을 감당하든, 아니면 한 사람의 지식인으로서 세상의 변화에 힘을 보태는 역할을 계속하든, 이 책에 담긴 생각을 바탕으로 더 많은 사람들과 힘을 모아 나아가고 싶다"고 말했다. 국민들의 현장에서의 의견을 바탕으로 대선출마 등 정치적 거취에 대해 결정을 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정치인이든 지식이든 세상변화에 힘 보탤것=관심은 여야는 물론 주요 대선주자들이 한목소리로 외치고 있는 경제민주화를 포함한 그의 경제관이다. 안 원장은 안보는 보수, 경제는 진보라고 피력해 왔다. 이 책에서도 이런 그의 철학이 묻어나고 있다. 경제와 경제민주화를 담은 부분에서 안 원장은 '삼성동물원과 LG동물원을 넘어'라는 제목을 뽑았다. 삼성 LG SK 현대 등 재벌 혹은 대기업중심의 기업생태계를 극복해야 한다는 말이 요약된 것이다.

안 원장은 경제민주화에 대해 "전체 경제 수준으로 보면 옛날보다 행복해야 하는 데 양극화로 인해 상대적 빈곤감이 더 심해진 것"이라며 "재벌기업에 경제력이 집중되면서 중소기업, 자영업자, 노동자, 농민 등 상대적 약자들이 희망을 갖기 힘든 경제구조가 됐기 때문"이라며 찬성 입장을 밝혔다.

경제민주화의 방향에 대해 안 원장은 "재벌개혁을 통해 대기업의 특혜를 폐지하고 중소기업을 육성하는 경제구조로 전환해야 한다"면서도 투기자본으로부터의 방화벽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상당부분이 민주통합당의 경제민주화와 닮아있다.
그는 이를 위해 공정거래가 제 구실을 하도록 행정개혁을 단행하고 전속고발권에 대한 견제를 해야 한다고 했다. 경제민주화를 위해서는 법치를 세우는 사법개혁도 중요하다고 봤다.

◆경제민주화에 법치도 중요...사법개혁 언급=재벌체제에 대해서는 총수일가의 일감몰아주기, 편법상속의 문제를 들고 대형마트의 골목상권 진입, 비정규직 고용확대에 대한 문제를 지적했다.

'삼성동물원' 'LG동물원'의 의미에 대해서는 "재벌들이 중소기업과 거래하면서 우리하고만 계약하고 우리한테만 납품하라며 단가후려치기의 횡포를 한다"고 지적했다. 중소기업이 연구개발에 치중하지 못하고 세계적인 강소기업으로 태어나지 못하게 대기업들이 동물원을 만든다는 비판이다.

안 원장의 재벌개혁의 외부적 접근에 따른 해법에 대해서는 부당내부거래 편법증여, 인력탈취 등에 대한 철저한 방지를 위해 징벌적 배상제 도입, 내부고발자 보호및 포상을 소개했다. 이어 독점과 담합에 따른 소비자 보상제도 강화와 중소, 중견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확대 등을 주문했다. 재벌에 대한 내부적 접근에서는 지나친 주주중심의 주주이익대변을 지양하고 경영진에 대한 보상과 감시체제 등을 제시했다.

◆재벌실체 인정하되 책임 무겁게...기업집단법 찬성=안원장은 특히 여야 의원들 사이에서 제기되는 기업집단법을 찬성했다. 기업집단법은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참여연대, 새로운사회연구소(새사연), 경제개혁연대 등 진보단체와 학계에서 추진해온 재벌개혁의 2단계 운동이다. 기업집단과 관련된 규정을 모두 통합한 법을 새로 제정해 기업집단의 강점을 실현하는 동시에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지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안 원장은 "(재벌을)지금처럼 어정쩡하게 놔두지 말고 기업집단법을 만들어 재벌체제의 경쟁력은 살리되 단점과 폐해를 최소화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순환출자금지, 금산분리 강화에 대해서는 찬성한 반면 출총제에 대해서는 더 연구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안 원장은 아울러 여야가 부정, 비리, 횡령을 저지른 재벌총수 및 그 일가의 형량을 강화하고 사면을 제한하는 내용에 대해서도 찬성했다. 안 원장은 경제범죄와 관련, "우리나라는 잡힐 확률도 낮고 배상도 적다"면서 "'잡히더라도 3,4년만 징역을 살면 평생 먹을 돈이 생긴다'고 생각하고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도 있다"면서 "잡힐 확률을 높이거나 배상금을 훨씬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