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구촌 기상재해...곡물값 비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국 이어 러시아 등도 곡물 생산 비상

지구촌 기상재해...곡물값 비명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주요 곡물 생산국인 미국과 러시아,카자흐스탄,우크라이나의 자연재해로 농작물 생산량이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이에 따라 공급부족으로 곡물 가격이 급등하고 이로 인해 곡물을 원재료로 하는 식품가격 상승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18일 로이터통신과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세계 최대 곡물 수출국인 미국에서 1956년 이후 최악의 가뭄이 계속되면서 옥수수와 콩, 밀 가격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17일 시카고 선물 거래소에서 옥수수는 부셸당 밀 가격은 7.78달러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고 밀은 8.985달러로 올라 4년만에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콩은 부셸당 16.40달러로 사상 최고가에 근접했다.

그러나 옛 소련의 곡창지대인 러시아와 카자흐스탄, 우크라이나 등에서도 가뭄과 홍수 등 기상재해가 더해지면서 밀 수급 상황이 나빠져 가격상승 압력을 더할 것으로 곡물 트레이더들은 내다보고 있다.
러시아 농업부는 이날 홍수 등의 영향으로 올해 밀 생산량을 당초 8500만t에서 8000만~8500만t로 낮춰 잡았다고 밝혔다. 러시아 농업부는 이 수치는 가변적이라고 밝히며 곡물 생산량의 파장을 줄이려 하고 있지만, 세계 3대 밀 수출국인 러시아가 수확량 감소 가능성을 시인함에 따라 밀가격 상승 압력을 더 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러시아 농업부는 올해 러시아의 밀 수출량 예상치를 기존 1600만~1800만t에서 1600만t로 크게 낮춰 잡았다. 일부 상품 트레이더들은 올해 러시아가 수출할 밀의 총량을 700만t으로 예상하는 등 더 비관적으로 내다봤다.

이는 전년도 수출량 2130만t은 물론, 미국 농무부 예상치 1200만t를 크게 밑도는 수준이다.

세계 6위의 밀 수출국인 카자흐스탄은 심각한 가뭄으로 고통받고 있다. 카자흐스탄의 농업부 차관 무스림 우미르야예프 농업부 차관은 기자들에게 극심한 가뭄으로 올해 밀 생산량이 사상 최대 생산량을 기록한 전년의 48%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세계 최대 곡물 생산국인 미국에서도 가뭄은 1956년 이후 최악으로 치달으면서 옥수수와 콩,밀농사에 큰 타격을 가하고 있다. 미 대평원 동부 지역인 오하이오, 켄터키, 인디애나는 이번주에 25~4Omm의 비가 내려 콩 등 작물들은 해갈될 전망이만 서부와 북부의 곡창지대에는 앞으로 최소 2주간 가뭄이 더 계속될 것으로 예보되고 있다.

상품관련 기상정보 업체인 CWG의 기상전문가인 조얼 위드너는 "중서부 지역 남부와 동부에 소나기가 뿌려지겠지만 곡창지대 전체의 해결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퍼듀대 농경제학자인 토니 바인은 "점점 더 많은 경작지가 곡물을 생산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목격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서부의 시카고와 센트루이스, 오마하,캔자스시티는 낮 최고기온이 섭씨 40도에 이르는 침통 더위와 가뭄이 지속되면서 옥수수와 콩이 바싹 마르고 있다.이에 따라 작황은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미국 농무부(USDA)발표에 따르면 지난주만 해도 옥수수의 경우 상품(good)-최상(excellent)에 해당하는 작물이 전체의 40% 수준이었으나 이번주 조사에서는 31%로 떨어졌으며, 콩 역시 40%에서 34% 수준으로 떨어졌다.

선물거래회사인 R.J. 오비라이언의 랜디 미틀스태디트 소장은 "이미 농작물 상당수는 피해를 입었지만,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단정할 수 없다"면서 "내일이라고 비가 오기 시작해 2주정도만 내릴 수 있다면 옥수수 가격은 2달라 가량 내려갈 수 있다"고 말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