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7.8월 車비수기...주력모델 협찬 마케팅 '후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동차 매출의 품격 높인 '신사의 품격' PPL...불황 뚫고 달리네
-넝쿨당 등 인기드라마 간접광고 효과 톡톡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여름휴가철인 7~8월은 자동차 업계 비수기다. 집중적으로 휴가가 몰리는 7월 말부터 8월 초까지는 스포츠유틸리차량(SUV), 크로스오버차량(CUV)을 제외한 차량의 수요가 일시적으로 줄어드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같은 판매 비수기에 가장 바쁜 분야는 광고·마케팅이다. 상대적으로 출시되는 신차 수는 적지만 하반기 출시할 신차 광고에서부터 브랜드 이미지 광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광고가 이 시기에 집중된다. 특히 하반기 판매를 앞둔 모델에 대한 광고 마케팅 경쟁이 어느 때보다도 치열하게 펼쳐진다.
메르세데스-벤츠 M 클래스

메르세데스-벤츠 M 클래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올해 가장 눈에 띄는 국내외 완성차 브랜드의 광고는 드라마나 영화속 간접광고(PPL)다. 드라마나 영화 상영을 전후로 편성되는 직접광고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지만 기대 이상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또 자동차를 협찬한 드라마나 영화의 인기가 높지 않을 경우 광고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반대의 경우 상당한 광고효과를 거둘 수 있다.
최근 가장 성공적으로 간접광고 효과를 거두고 있는 브랜드는 메르세데스-벤츠. 이 수입차 브랜드는 신드롬을 일으킬 정도로 인기를 누리고 있는 드라마 '신사의 품격'에 다수의 모델을 협찬하고 있다. 특히 배우 장동건의 애마로 등장하는 신형 M클래스 AMG는 성공한 40대 중년 남성들의 아이콘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 차량은 처음 드라마에 등장한 이후 인터넷 누리꾼들의 관심이 집중, 모델명을 묻는 문의가 빗발치기도 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관계자는 “간접광고의 경우 5편을 협찬하면 1~2편 정도 광고효과를 기대해 볼만하다”며 “드라마 '신사의 품격'에 협찬한 이후 관심이 크게 늘어난 것은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드라마 '신사의 품격'에 신형 M클래스를 비롯해 'SLS AMG 로드스터', 'E350 블루이피션시', 'SLK 200 블루이피션시' 등 다수의 모델을 협찬하고 있다.

아우디 브랜드는 최근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바보엄마' 등에 주력 모델 A8, 신형 A6 등을 협찬해 브랜드 이미지를 끌어올렸다. 상대적으로 협찬이 적었던 폭스바겐 브랜드의 인지도를 뛰어넘었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다. 폭스바겐 브랜드는 조만간 출시될 신형 파사트를 앞세워 직접광고에 나섰지만 기대는 크지 않다. 아우디 브랜드 관계자는 “올 들어 최근까지 자동차를 협찬한 드라마가 꾸준하게 인기를 누린 덕에 간접광고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며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기대 이상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이라고 전했다.
뉴제너레이션 GS 450h

뉴제너레이션 GS 450h

원본보기 아이콘

올 들어 지난해 대비 선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도요타 브랜드도 적극적으로 간접광고 경쟁에 뛰어들었다. 최근 방영을 시작한 드라마 '골든 타임'에 프리미엄 브랜드 렉서스의 모델을 집중적으로 협찬키로 한 것.
렉서스 브랜드는 상반기 출시한 '뉴 제너레이션 GS', '올 뉴 RX'는 물론 콤팩트 하이브리드 'CT 200h', 플래그십 하이브리드 렉서스 'LS 600hL'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간접광고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등장인물의 캐릭터에 맞는 차량을 직접 배치했다. 한국토요타 마케팅 관계자는 “7월과 8월 비수기를 맞아 자동차 광고경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한 시기”라며 “하반기 판매대수를 끌어올리기 위한 모든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7.8월 車비수기...주력모델 협찬 마케팅 '후끈' 원본보기 아이콘

간접광고 경쟁에 수입차 브랜드 뿐만 아니라 국산 브랜드도 적극적이다. 기아차는 플래그십 세단 K9을 시장에 내놓기도 전에 드라마 '패션왕'에 해당 모델을 협찬했다. 현대차는 'K팝 스타'에 i40, i30를 협찬했다.

국산 브랜드 중 가장 적극적인 곳은 쌍용차와 한국GM이다. 한국GM은 지난해 쉐보레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힘쓴 결과 상대적으로 보유 모델 광고에 소홀했다. 이에 따라 중형세단 말리부를 비롯해 지난해 출시한 캡티바, 올란도 모델 등을 총 58부작에 달하는 드라마 '넝쿨째 굴러온 당신'에 협찬하고 있다. 회사 측은 30~40대 전문직 종사자들에게 잘 어울리는 자동차라는 이미지를 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쌍용차는 배우 소지섭의 출연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드라마 '유령'에 차량을 대거 협찬하고 있다. 소지섭의 차로 가장 노출 빈도수가 높은 '신형 렉스턴W'는 드라마 협찬 효과로 문의가 큰 폭으로 늘었다. 지난해 출시한 코란도C 역시 배우 이현희의 자동차로 등장해 기대 이상의 관심을 받고 있다. 쌍용차 한 전시장 딜러는 “신형 렉스턴W와 코란도C에 대한 문의가 드라마 덕에 크게 늘었다”며 “방문한 고객이 자동차의 모델명 보다는 드라마 등장여부를 먼저 묻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말했다.




임철영 기자 cyl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