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H, 국민임대단지 경로당 "확 바꾼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해피시니어센터' 도입.. 운동·교육·의료 장소로 탈바꿈

[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급하는 국민임대단지의 경로당이 고령 입주자 맞춤형으로 탈바꿈한다. 일거리 없는 노인들이 따분하게 소일거리하는 장소에서 앞으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기는 등 노인복지 체감도가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LH는 국민임대아파트 단지에 설치되는 경로당을 고령 입주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적극 반영해 서비스 기능을 대폭 강화한 '해피시니어센터'를 도입한다고 17일 밝혔다.
해피시니어센터는 국민임대단지의 노인세대 거주비율을 고려해 일반 분양단지보다 확대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시설규모를 대폭 확대한 새로운 LH 국민임대단지의 노인복지시설이다.

기존 소규모 단지의 설치기준이 협소해 충분한 서비스 제공이 어려웠던 점을 감안해 법적 설치기준보다 규모를 확장, 300가구 미만 단지에도 해피시니어센터를 마련키로 했다. 지금까지는 500가구 미만 단지에서는 노인회 사무실을 만들지 않았다. 또 세대수와 남녀 비율 등을 고려, 교육과 의료지원 등 다목적 공간으로 사용케 했다

LH는 해피시니어센터에 새롭게 반영되는 노인회 사무실과 건강지원실을 통해 국민임대단지 소형규모 주택 내 주거생활로 인해 야기될 수 있는 생활의 불편함을 해소함과 동시에 활기찬 노년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LH가 경로당 체질개선에 나선 것은 국민임대단지의 60대 이상 거주비율이 약 17%로 일반분양단지의 7%보다 2배 이상 높다는 점을 감안해서다. 특히 저소득 독거노인, 조손가정 등이 상대적으로 많은 임대단지의 현황을 고려할 때 고령 입주자들의 건강을 위한 체육시설과 입주자간 교류를 증진하는 목적의 커뮤니티시설이 열악하다고 판단했다.

LH는 해피시니어센터를 오는 10월부터 ▲파주운정3지구 A25블록(1318가구) ▲춘천우두 A-1블록(390가구) 등 2개지구에 시범적용키로 했다. 또 내년부터는 전국적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LH 관계자는 "해피 시니어센터는 초고령화 사회에 대비해 LH가 능동적으로 취약계층인 임대주택 고령 입주자를 위한 획기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다"며 "임대주택의 고령 입주자들이 활기찬 노후를 보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LH, 국민임대단지 경로당 "확 바꾼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진희정 기자 hj_j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