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저예산 영화 '퐁당퐁당' 변칙 교차상영 막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작은 영화, 영화관에서 최소 1주일 이상 상영해야..영화 스태프 4대 보험가입 의무화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 앞으로 저예산으로 만든 작은 영화도 영화관에서 최소 1주일 이상 상영할 수 있도록 상영기간을 보장한다. 배급사가 합의하지 않는 한 교차상영 등 변칙적인 상영도 하지 않는다. 또 영화 현장 스태프의 처우개선의 일환으로 모든 영화 스태프들의 4대 보험 가입도 의무화한다.

16일 영화단체장, 영화업계 대표, 정부 대표들이 문화체육관광부 3층 대회의실에 모여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한 '한국영화 동반성장 이행협약 선언문'을 발표했다.
한국 영화산업의 노사정 대표가 모두 참석한 이번 행사는 지난해 10월 발족한 '한국영화 동반성장협의회'가 마련한 이행협약을 선포하는 자리였다. 최광식 문광부 장관은 "이번 이행협약이 충실하게 실행돼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동반 성장하는 환경이 조성되면, 연간 한국영화 관객 1억명, 전체 관객 2억명 시대도 머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은 모든 영화 스태프의 4대 보험 가입을 의무화하고, 영화 시나리오 작가 등 창작자도 영화 크레디트에 이름이 오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무분별한 무료 초대권 발급을 지양하되 발급 시에는 사전에 합의를 하도록 하는 내용도 담고 있다.

극장 매출은 현재 종영 후 60일 이내 정산하는 방식에서 매월 정산하는 방식으로 개선했다. 제작사의 자금회전에 숨통을 터주기 위해서다. 또 영화의 투자, 비용, 손익 등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해 영화산업에 대한 신뢰도 높이기로 했다.
일부 대형 영화가 스크린을 과다 점유를 막기 위해 저예산 영화 등 작은 규모의 영화도 최소 1주일 이상 상영기간을 보장하기로 했다. 배급사가 합의하지 않는 한 교차상영 등 변칙적인 상영도 하지 않는다.

디지털 상영 시스템이 구축되면서 배급사가 극장에 지급하는 영화상영대금인 VPF(디지털 상영 비용) 정산 정보도 공개한다. 배우들의 러닝개런티를 제작사가 부담하는 관행도 제작사와 투자사가 공동 부담하도록 개선한다.

영진위에서 운영하고 있는 '불공정행위 신고센터'는 '불공정행위 모니터링·신고센터'로 확대 운영한다. 영화산업 수직계열화 등으로 발생하는 구조적인 문제에 대해 자체적으로 정화작업을 벌일 계획이다.

동반협은 8월중에 실무추진위원 중심으로 '이행협약 실행 추진단'을 구성해 세부 항목별 추진계획 및 실행 상황을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또 이번 협약에 포함되지 않은 한국 영화산업의 과제들은 추가적으로 해결 방안을 논의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협력 사업을 발굴하는 등 앞으로 활동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조민서 기자 summ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